검색어 입력폼

NR 정상신생아 케이스

저작시기 2014.10 |등록일 2014.10.26 | 최종수정일 2014.10.26 한글파일한글 (hwp) | 21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서론
1) 문헌고찰

2. 본론
1) 간호사정
2) 간호과정

본문내용

정상 신생아 정의
분만 직후부터 독립된 자궁 외 생활을 할 수 있는 능력을 획득할 때까지의 아이로 생후 4주일까지를 말한다. 이 기간에 신생아는 모체의 태 안에서 자동적으로 산소나 영양을 받고 있던 상태에서 자력으로 호흡이나 영양 섭취를 하게 되는 급격한 변화가 일어나고, 이에 따라서 초기의 체온의 강하, 생리적 체중의 감소, 피부의 낙설, 신생아황달, 제대의 탈락 등의 여러 현상이 일어난다. 감각 면에서는 영양 섭취를 위한 흡인반사는 잘 발달되어 있으나, 미각은 대강의 맛의 판별, 후각은 강한 악취에 대한 반응, 시각은 명암을 판별하는 정도이며, 청각은 생후 1주일 경까지는 거의 반응을 나타내지 않는다.

1) 출생 직후 적응
(1) 호흡기계
-공기가 처음 태아의 폐로 들어가면 폐와 폐포사이를 채우고 있는 액체의 표면장력에 저항을 받게된다. 태아의 흉부가 산도를 통과하면서 폐에 있는 액체가 코와 입으로 나오게 되고 공기가 들어간다.
-혈액내 화학적요인(낮은산소, 높은 이산화탄소, 낮은ph)는 연수에 있는 호흡중추를 자극한다.
-일차적 온도 자극으로 인한 영아의 오한은 피부에서 호흡중추로 전달되는 감각자극을 흥분시킨다.
-촉각적 자극은 호흡의 시작을 돕는다. 신생아의 엉덩이, 등을 때리는 행위는 해롭다.

(2) 순환기계
-태아순환에서 출생 후 순환으로의 전환은 태아단락, 타원공, 동맥관, 정맥관의 기능적 폐쇄이다.
-관 폐쇄를 조절하는 요인은 프로스타글란딘의 감소이다.
-타원공은 출생직후, 동맥관은 4일 이내에 닫힌다.
-신생아 초기에는 관을통한 혈액 역류가 있기 때문에 기능성 잡음이 종종 들릴 수 있다.
-울거나 힘을주는 경우 압력상승으로 관이 열려서 오른쪽 심장에서 산화되지 않은 혈액이 넘어오게 되어 일과성 청색증이 나타난다.

2) 신생아의 생리적 상태
(1) 체온조절
신생아에서 열생산 능력은 적절하나 여러 요인에 의해 열손실이 촉진된다.
-신생아의 체표면적은 몸 크기에 비해 체표면적이 넓다. 그러나 신생아는 체위를 굴곡시켜 노출되는체표면을 줄임으로써 이를 일부 보상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