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GS 케이스 - 갑상선의 양성 신생물에 관한 간호과정

저작시기 2014.03 |등록일 2014.10.26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서론
⑴ 일반적 배경
⑵ 문헌고찰

Ⅱ. 연구 기간 및 방법

Ⅲ. 간호과정
⑴. 간호사정
⑵. 간호진단 및 우선순위 정하기
⑶. 간호과정 적용

본문내용

Ⅰ. 서론
⑴ 일반적 배경
갑상선 결절은 매우 흔한 질환으로 갑상선 세포의 과증식으로 조직의 어느 한 부위가 커져서 혹을 만드는 경우 이를 갑상선 결절(종양, 혹)이라 한다.
갑상선 결절은 가장 흔한 내분비질환의 하나로 성인의 4~7%에서 임상적으로 만져진다. 만져지지 않는 작은 종양까지 포함한다면 전체 인구의 약 50%에서 갑상선에 결절을 가지고 있다. 이중 5~10%가 악성종양 (갑상선암)으로 환자의 건강 및 생명에 영향을 미친다.
갑상선 결절은 나이가 증가함에 따라 그 발생도 함께 증가하며, 대개 여자에서 남자보다 3~4배 더 잘 발생한다. 임상적으로 중요한 것은 양성 종양인지, 악성 종양(암)인지를 감별 진단하는 것이다. 갑상선 결절 중 암의 비율은 지역마다 다양하게 4~25% 사이로 보고되어 있다. 최근에는 건강검진 시 시행하는 갑상선 초음파 검사를 통해 결절이 발견되는 빈도가 더욱 높아져서 성인의 약 20~30% 정도에서 결절이 발견된다고 한다.
우리나라 갑상선암 발생빈도는 최근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갑상선암은 10년 생존율이 95% 정도로 다른 암에 비하여 상당히 높기 때문에 지나치게 걱정을 할 필요는 없다. 따라서 갑상선 결절이 있는 경우 너무 걱정하지 말고 병원을 찾아서 진료를 받고 의사와 상의를 하고, 암으로 진단된 경우에도 적절한 치료로 완치될 확률이 높다는 것을 알고 조기에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⑵ 문헌고찰
① 기능
갑상선은 목의 전면에 있으며, 물렁뼈(갑상선 연골)라는 목 부위에 튀어나온 부분 2~3cm 아래에 있는 나비모양을 한 기관으로 갑상선호르몬을 분비한다. 갑상선은 호르몬을 분비하는 내분비 기관 중 하나로 갑상선호르몬을 생산, 저장했다가 필요할 때마다 혈액으로 내보내는 일을 한다.
갑상선호르몬은 인체의 전체 대사과정을 조절하여 모든 기관의 기능을 적절히 유지시키는 역할을 하는 호르몬이다. 예를 들어, 열을 발생시켜 체온을 일정하게 유지하고 신체 각 기관의 대사량을 조절하며 태아와 신생아에서는 뇌와 뼈의 성장 발달에 필수적인 역할을 한다.

참고 자료

성인간호학 / 이향련 외 / 수문사
간호과정 / 최순희 외 / 현문사
네이버 지식 백과사전
네이버 의학 사전
국가건강정보포털
서울대학교병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