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동발달에 있어서 발달의 원리와 결정적 시기의 개념과 사례를 설명하시오

저작시기 2014.10 |등록일 2014.10.26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발달의 특성
2. 결정적 시기의 개념과 사례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발달은 아버지의 정자가 어머니의 난자벽을 뚫고 들어가 수정되는 순간, 임신이 되어 생명이 탄생할 때 시작되는 연속적인 과정이다. 수정이 되자마자 난할 또는 세포분열과정이 시작된다. 한 개의 세포인 수정란은 백만 개의 세포가 될 때까지 급속하게 분열을 거듭한다. 발달이 진행됨에 따라 새로운 세포들은 신경, 골격, 근육, 또는 순환기관과 같은 신체계의 일부가 되면서 아주 전문화된 기능을 수행한다. 곧 태어나기 전의 아기를 일컫는 태아의 모습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태아기(출생전)의 발달과정은 고정불변하다. 모든 태아들은 같은 순서로 거의 같은 시기에 머리, 눈, 몸통, 팔, 다리, 생식기 및 내장이 발달한다. 수정된지 약 9개월이 지나면 아기가 태어난다. 성장의 기초를 이루는 과정은 태어나기 전이든 후이든 아주 복잡하지만, 인간의 발달은 여러 가지 일반적인 원리에 따라 진행된다. 즉 일정한 규칙을 따라 질서정연하게 진행된다. 아동발달의 이러한 특성은 모든 아동에게 적용되는 일반적 규칙이며, 이는 신체 뿐만 아니라 인지, 성격 및 사회적 발달에까지 적용된다.
본 보고서에서는 아동발달에 있어서 발달의 원리와 결정적 시기의 개념과 사례를 설명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아동발달의 특성
1) 방향성
발달의 속도는 아동마다 다를 수 있지만 발달의 순서는 일정하다. 첫째 상부에서 하부로 진행된다. 즉 머리 부분이 팔다리 부분보다 먼저 발달한다. 운동능력도 이 순서로 발달되는데 아기는 먼저 머리와 목의 근육을 조절한 후 그 다음 팔과 복부를 움직이고 제일 나중에 다리로 걸을 수 있는 것이다. 둘째, 중추에서 말초로 진행된다. 아동은 신체의 중심에 가까운 팔을 움직이다가 차차 손목, 손가락을 움직일 수 있게 된다.

2) 연속성과 다양성
발달은 그 속도가 일정치 않아 느릴 수도, 빠를 수도 있지만 도중에 멈추지 않고 연속적이다. 그러므로 발달이 매우 느리고 혹은 정지한 것처럼 보이는 동안에도 다음 단계의 발달을 위한 준비가 진행되고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오정수 외(2013), 아동복지론, 학지사
도미향 외(2009), 아동복지론, 공동체
공계순 외(2013), 아동복지론, 학지사
박희숙 외(2014), 아동복지론, 공동체
송정애 외(2013), 아동복지론(이해와 실천), 양서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