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신간호학실습 정신건강 조현병 - 조현병 정신분열 간호과정

저작시기 2014.09 |등록일 2014.10.26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조현병에 대한 간호연구입니다.
자세히 조사하여 칭찬을 받은 레포트입니다.
필요하신 분은 사용하세요~

목차

1. 문헌고찰
2. 간호사정
3. 간호과정
4.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문헌고찰

▶ 조현병의 정의
조현병(調絃病, schizophrenia)은 사고 체계와 감정 반응의 전반적인 장애로 인해 통합적인 정상 사고를 하지 못하는 일종의 만성 사고 장애이다.
이 질환은 조발성치매라는 이름으로도 불리었으나 치매와는 연관이 없음이 밝혀졌다. 정신분열병이 부정적 편견을 가져오기 때문에 정신건강의학회는 이 병을 조현증으로 개정하려 하고 있다.

▶ 조현병의 원인
과학의 발달로 인해 뇌에 대한 연구가 차근차근 진행되고 있어 정신분열병의 원인도 하나씩 밝혀지고 있다. 현재까지 밝혀진 바로는 정신분열병은 어느 한 가지 원인이 아닌 여러 요인, 크게는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의 복합적 결과이다.

1. 생물학적 원인
1) 유전
정신분열병의 발병은 가족 혹은 혈연관계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즉 일반인들이 정신분열병에 걸릴 확률은 약 1% 정도인데 비해 정신분열병 환자의 1차 직계가족인 경우 10% 정도이고, 2차 직계 가족인 경우도 일반인보다 높은 정신분열병 발병률을 보였다. 쌍둥이 연구에서도 한쪽이 정신분열병에 걸렸을 때 다른 한쪽의 발병 확률은 40-65%였다.

이와 같이 정신분열병에 유전적 성향이 있다는 것은 사실이지만 유전적 요인만이 발병의 유일한 원인은 아니며, 그 밖의 여러 다른 생물학적, 심리 사회적 요인이 모두 갖추어져야 비로소 정신분열병에 걸리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의 상호 작용에 의해 정신분열병이 발병하며 비록 유전적 요인이 있다 하더라도 그 사람 개인의 신체적, 생물학적 조건이나 성장 환경에 따라 정신분열병의 발병이 결정되는 것이다.
2) 뇌 내 생화학적 이상
지난 10여 년간 정신분열병의 원인 물질이나 특징적 뇌 구조 변화를 찾아내려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어 왔고 수많은 이론들이 발표되었다. 신경전달물질은 두뇌 속의 세포들이 서로 소통하고 연결되도록 하는 물질로, 정신분열병에서는 특히 “도파민”과 “세로토닌”이라는 신경전달 물질이 불균형을 보인다고 알려져 있다.

참고 자료

킴스온라인 www.kimsonline.co.kr
위키백과 http://ko.wikipedia.org/wiki
국가건강정보포털 http://health.mw.go.kr
Results from a naturalistic 2-year follow-up inpatient study. Fostschr Neurol Psychiatr. 2010 Aug:78(8):468-7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