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막 수송 원리

저작시기 2013.06 |등록일 2014.10.26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서 론

2. 본 론
가. 막 구조 및 역할
나. 막 수송
1) 수동 수송(Passive transport)
2) 능동 수송(Active transport)
3) 1차 능동수송
4) 2차 능동수송
5) 세포 내 반입(Endocytosis) · 세포외 반출(Exocytosis)

3. 결 론

4. 참고문헌(Reference)

본문내용

세포는 생명을 유지하기 위하여 주변 환경과 물질을 서로 교환하여 자신의 항상성을 유지한다. 이러한 물질 교환은 세포막을 통해서 일어나며 세포막의 인지질 이중층과 단백질은 막 수송을 더욱 효율적으로 수행한다. 세포막을 경계로 영양물질을 외부로부터 받아들여 에너지를 생산하거나 대사반응에 필요한 여러 물질들을 수송하며, 세포에 필요하지 않은 노폐물은 다시 세포막을 통하여 분비하는 일을 끊임없이 반복한다.

<중 략>

세포막은 세포의 모양을 유지시켜주고 세포 내부와 외부를 격리시키는 작용을 하는 것이 주 기능이다. 그리고 세포막의 기능은 그 뿐만 아니라 더 중요한 역할을 가지고 있다. 그것은 바로 세포 내부와 외부를 연결시켜주는 역할이다. 극성이 아니고 크기가 작은 분자들은 쉽게 세포막을 통과해 확산하지만 크기가 더 크고, 극성을 지닌 용질들은 세포막을 통과하기가 매우 어렵기 때문에로 다른 어떤 도움들이 필요하다. 이때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 세포막에 떠 있는 단백질들이다.

<중 략>

촉진 확산은 당이나 아미노산과 같은 물질은 수용성이어서 분배계수가 낮고 너무 커서 막 채널을 통과하지 못하며 몇몇 전하를 띤 이온들도 막을 통과하지 못한다. 이러한 물질들은 막에 존재하는 막 수송 단백질(주로 막 관통 단백질)에 의해 수송된다. 막 채널과는 달리 막 수송 단백질은 단순히 막 개공을 형성하는 것이 아니라, 막의 안팎으로 노출되어 있는 단백질 부위가 수송할 물질과 화학적으로 결합하여 물질을 수송한다. 이러한 수송에 관여하는 단백질은 수송할 물질과의 결합에 큰 특이성을 갖고 있어서 특정 수송 단백질은 특정 물질의 수송에만 관여한다. 이러한 형태의 물질수송은 확산의 형태인데, 물질의 수송방향은 자연확산의 경우에서처럼 고농도에서 저농도의 방향으로 물질의 수송이 이루어지며, 이 과정에서 에너지는 사용되지 않는다. 촉진확산에 의한 물질의 수송계로서 당 수송과 음이온 수송이 있다. 당 수송계는 몇 가지 점에서 단순 막 채널과 다르다.

참고 자료

이상인·백승용, 핵심 생물Ⅱ, 지학사, 2010
한국식품과학회, 『식품과학기술대사전』, 광일출판사, 2008
강영희, 『생명과학대사전』, 아카데미서적, 2008
문동오, 『세포생물학 수업자료』, 2012, 8장
소명숙외7명, 인체생리학, 고문사, 2012
박상대 역, 필수 세포생물학, 교보문고, 201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