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보육학개론] 영유아들의 발달적 특성에 기초하여 애착의 중요성과 영유아들과의 애착형성방법을 서술하시오

저작시기 2014.10 |등록일 2014.10.25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들의 발달적 특성에 기초하여 애착의 중요성
1) 인지 발달적 특성에 기초하여 애착의 중요성
2) 사회정서 발달적 특성에 기초하여 애착의 중요성
3) 신체 발달적 특성에 기초하여 애착의 중요성
4) 언어 및 사고 발달적 특성에 기초하여 애착의 중요성
2. 영유아들과의 애착형성방법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Bowlby(1958)는 양육자와 친밀한 애착관계를 맺는데 실패한 아동은 다른 사람에게도 그러한 관계를 맺기 어렵다는 가정 하에 시설아의 행동발달은 연구한 결과, 이들이 성장한 후 다른 사람과의 사회적 관계를 맺는데 있어서 부 적응적 경향을 나타낸다고 하였다. 또한 정서적으로 가용한 양육이 아동의 발달과 정신건강에 결정적이라고 주장하였다. 그 후 많은 애착연구들이 발표되었는데 유아기 때 불안정 애착을 형성하였던 아동은 그 이후에 많은 심리 사회적 부적응을 보이며, 학령기 전기에 행동문제나 충동 통제의 문제를 더 많이 보인다고 하였다. 이와 같이 인생 초기인 영유아기에 형성된 어머니와의 애착은 아동의 정신건강과 발달 및 후의 심리 사회적 적응에 중요한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영유아들의 발달적 특성에 기초하여 애착의 중요성과 영유아들과의 애착형성방법을 서술해 보겠다.

Ⅱ. 본론

1. 영유아들의 발달적 특성에 기초하여 애착의 중요성

유아의 발달과정에 있어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매우 많이 존재한다. 그 중에서도 유아가 가장 처음 타인을 인식하고 관계를 맺는 곳은 가정일 것이다. 이러한 가정환경에서 맺어지는 유아와 부모와의 관계는 매우 중요하다. 유아는 세상에 처음 태어나면서 부터 자신을 둘러싼 가족을 경험하게 되고, 이때 주 양육자인 어머니를 인식하게 되면서 정서적 유대감인 애착을 형성하기 시작한다. 유아가 어머니에 대해 갖는 애착은 유아기 초기에 형성될 뿐만 아니라 이러한 애착을 토대로 유아 자신이 속한 세계의 본질과 특성, 그에 따라 기대되는 행동, 그리고 자아를 구성하게 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게 된다.

1) 인지 발달적 특성에 기초하여 애착의 중요성
양육자에게 편안하고 안정됨을 느끼는 안정애착 영아는 문제해결을 더 잘하고 놀이의 질도 높고, 갈등 해결 시 더 능력을 보이며 낯선 환경에서도 탐구능력을 보이는 등, 전반적인 인지능력이 우수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Arend 외(1979)의 종단연구에서 18개월에 안정애착이 형성된 영아가 4-5세가 되었을 때, 자기통제와 자기신뢰 국면에 관계가 있는지 조사되었다.

참고 자료

박경자(1999). 영아의 애착 안정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아동학회지.
김영명 외(2005). 애착대상과 보육시작 시기에 따른 유아의 애착안정성. 한국영유아보육학.
문수경 외(2007). 부모의 아동기 애착, 유아의 기질이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영유아보육학.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