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스포츠와 정치 최종

저작시기 2013.07 |등록일 2014.10.25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정치의 개념

Ⅱ. 스포츠와 정치

Ⅲ. 정치가 스포츠에 개입하는 이유

Ⅳ. 정치의 스포츠 이용방법
(1) 상징
(2) 동일화
(3) 조작

Ⅴ. 스포츠의 정치적 기능
1) 스포츠의 정치적 순기능
2) 스포츠의 정치적 역기능

Ⅵ 스포츠 정치의 사례
1. 박정희 정권의 스포츠 이용
2. 전두환과 스포츠

본문내용

Ⅰ. 정치의 개념

독일의 사회학자인 막스 베버는 “ 정치란 힘을 집단의 목표달성에 이용하여 지배 또는 지배자의 이론을 정당화하고 유지함과 동시에 피지배자의 적극적인 동의를 얻으려고 하는 실천적, 이론적인 활동을 복합한 사회제도” 라고 규정했다.
현대사회의 스포츠는 일정한 사회적, 경제적인 배경 속에서 반복되는 인간 활동이기 때문에 다른 사회제도와 더불어 정치와 많은 관련을 맺고 있으며, 그 속에서 유지, 발전하는 것은 피할 수 없는 현실이 되었다.

Ⅱ. 스포츠와 정치

올림픽이나 월드컵과 같은 대형 스포츠 경기가 개최될 때 정치인들이 시구하거나 관람하는 모습을 자주 보아왔다. 그리고 우리 선수의 선전에 대통령의 축하전문이 보내졌다는 뉴스도 듣는다. 이러한 이야기들이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생각해보면, 아마도 스포츠가 정치와 어떤 관계를 가지고 있을까 생각할 수 있을 것이다. 스포츠와 정치는 궁극적으로 스포츠가 목적으로 하고 있는 체력향상, 인격형성, 오락적 활동은 물론 사회적 통합의 기능과 정치가 지향하고자 하는 사회발전과 국가 복지라는 국가 목적에 일치하기 때문에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스포츠가 사회생활에 미치는 영향력이 증가될수록 정부나 정치인은 스포츠에 개입하여 이를 통제하고자 한다. 스포츠에 내재되어 있는 여러 가지 문화적 특성이 정치적 잠재력을 많이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현대의 스포츠는 그 자체로서의 스포츠가 아니라 정치로서의 스포츠로 수많은 정치 지도자와 그 추종 집단에 의해 긍정적, 부정적 이미지로 나타나기 때문에 스포츠가 중립적 태도를 지킬 수 있어야 한다. 이는 스포츠가 궁극적으로 달성하고자 하는 공정성, 공평성 스포츠맨십 등의 가치와 정치의 목적인 공동체의 목표와 개인의 인간적인 삶을 향상시키는 공동선을 함께 달성할 수 있는 방향에서 정치와 스포츠가 함께 긍정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임영태, 『대한민국50년사 2』, 들녘, 1998
강준만, 『한국 현대사 산책 1980년대편 1권~4권』, 인물과 사상사 , 2004
정동성, 『스포츠와 정치』, 사람과 사람 , 1997
한광걸, 김동규 『스포츠의 사회학적 이해』, 영남대학교출판부 , 2001
강복창 『스포츠 사회학 개론』, 태근 , 2001
이제는 말할 수 있다. MBC , 『전두환의 3S 정책』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