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추골절(spinal fracture) 케이스 스터디(ICU) -성인간호학

저작시기 2013.08 |등록일 2014.10.25 한글파일한글 (hwp) | 18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잘했다고 칭찬 받았습니다
참고하시길

목차

Ⅰ. 문헌고찰
Ⅱ. 간호사정
Ⅲ. 간호과정

본문내용

Ⅰ. 문헌고찰

< 경추골절(spinal fracture) >

경추 골절이란 제 1경추부터 제 7경추 중 골절을 의미한다. 경추는 목등뼈·목뼈라고도 하며, 머리뼈와 등뼈 사이에 있다. 교통사고나 추락사고 등 각종 사고가 일어났을 경우, 가장 먼저 살피는 부위도 경추이다. 경추 골절의 경우, 구호 과정에서 척수신경이 손상되어 사지마비까지 올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경추보호대를 착용해야 한다.

(1) 임상증상
척수 손상은 완전 척수 손상과 불완전 척수 손상으로 나눈다.
① 완전 척수 손상 : 손상 부위 이하의 모든 신경 기능이 상실된 상태.
② 불완전 척수 손상 : 손상 받은 부위 아래의 감각, 운동, 반사 기능의 결손 정도가 다양.
경수 손상(cervical spinal cord injury) 대상자에게 전방척수 증후군, 후방 척수증후군, 측방 척수증후군, 중심척수증후군이 발생할 수 있다.

※ 중심척수증후군(central cord syndrome)
중심 척수증후군은 척추관 협착증이 있는 중년기 성인 또는 노인의 과도신전으로 발생하며, 주로 중심 회백질이 손상된다. 제 5,6,7 경추 부위에 자주 발생하며, 운동장애는 하지보다 상지가 더욱 심하다. 특히 상지의 말단부(손, 손가락) 마비가 심하며, 다양한 감각장애와 방광기능장애도 동반한다.
※ spinal cord injury lever c1~c3 시
① 움직임과 운동 : 머리와 목을 가누는 근육이 손상될 수 있으며 팔, 다리, 몸통이 모두 마비가 생길 수 있다.(사지마비) 자율신경이 문제가 생겨 반사장애가 생길 수 있다. 이로 인해 식사, 이동 모두 다른 사람의 도움이 필요할 수 있다.
② 호흡 : 가슴근육과 횡격막이 손상이 되어 ventilator를 적용하거나 산소를 주어야 할 수 있다. 기관지를 통해 분비물을 제거해야 할 수도 있다.

참고 자료

성인간호학 상권(2011). 전시자 외. 현문사.
기본간호학 Ⅱ(2009). 송경애 외. 수문사.
간호과정 실무지침 (2011) 서울대학교 간호본부.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