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환율인상효과 에 대한 이론과 모형

저작시기 2013.04 |등록일 2014.10.25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Ⅰ. 환율인상(평가절하)효과에 대한 이론과 모형
1. 케인즈안 접근방법
1) 가정조건
2) 케인즈안 이론
3) 환율인상에 따른 효과
2. 탄력성 접근방법
1) 환율인상에 따른 효과
2) 마샬-러너 조건
3) 로빈슨-메츨러 안정조건
4) Bickerdicke-Robinson-Metzler 조건
5) J커브효과
6) 탄력성 접근이론의 한계
3. 총지출접근법
1) 평가절하의 효과
2) 총지출접근방법의 한계
4. 고급 케인즈안 접근방법
1) 지출에 대한 교역조건효과
2) Harberger 조건
3) Lausen - Metzler 효과
5. IS-LM-BOP접근방법
1) 케인즈안 모델
2) Mundell-Fleming 모델
3) 통화론적 접근방법
4) 돈 부쉬모형

Ⅱ.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환율인상(평가절하)효과 에 대한 이론과 모형

1. 케인즈안 접근방법

1) 가정조건
케인즈안 접근방법 에서의 가격은 경직되어 있다. 즉. 두 나라의 물가수준은 고정되어 있다. 또한 고정환율제도하를 가정한다. 즉 환율은 고정되어 있으므로 구매력평가설 이 주장하고 수입재 와 수출재의 상대가격비율이 항상 1이 되지는 않는다.
여기서 수입은 수입재의 수출재 에 대한 상대가격과 실질소득의 함수이고 수출은 상대가격의 함수이다. 수출은 외국소득수준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지만 본국에서 외국의 소득에 영향을 미칠 수는 없다고 보아 상대가격만이 함수라고 가정한다.

2) 케인즈안 이론
국제수지 불균형을 조정할 수 있는 변수는 소득이고, 고전학파 물가조정이론과 같이 대외균형을 위해 대내균형을 희생하고 있다. 또한 경상수지 적자문제 해소를 위해서 국민소득의 감소를 감수해야만 하고 그것은 국내실업 증대라는 대내균형의 희생을 감수해야 할 것임을 뜻하기 때문에 가격변동에 의한 조정가능성을 무시하고 있다. 케인즈는 비록 완전하지는 않지만 소득의 변화만으로도 경상수지 적자 또는 흑자로 인한 국제수지 불균형이 어느 정도 개선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3) 환율인상효과에 따른 효과
자국의 환율이 인상함에 있어 자국의 수입탄력성과 수출탄력성의 합계가 1보다 크다면 소득이 증가하게 되고, 이는 수입-수출탄력성의 합계가 실질적으로도 1보다 크게 나타나기 때문에 국민소득 및 국제수지의 개선효과가 나타나고 있다.

2. 탄력성 접근방법

탄력성 접근방법은 1937년 로빈슨에 의하여 변동환율제도하의 국제수지 조정이론의 필요에 따라 개발되어진 것으로, 환율변동이 수출입상품의 상대가격변동과 이에 따른 수출입물량의 변화를 통하여 경상수지에 영향을 미치게 되며 이때 환율변동의 경상수지에 대한 효과는 수출입물량의 가격탄력성의 크기에 따라 결정된다는 이론이다.

1) 환율인상에 따른 효과
자국의 수입은 수입재 가격 만의 함수이므로 수입재의 원화가격이 상승하면 자국의 수입을 줄어들게 되고 자국의 수출은 수출재가격의 함수이므로 수출재의 원화가격이 상승하면 증가할 것이다.

참고 자료

김남수, 환율변동의 경제적 효과에 관한 실증연구 ,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경제학과, 1989.
김한수, 「국제금융론」, 육법사, 1998.
박노경, 「국제금융요약론」, 조선대학교출판국, 1998.
박은태, 「경제학사전」, 경연사 , 2010
박진근, 「국제경제학」, 박영사, 199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