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귀납법과 연역법 레포트

저작시기 2013.12 |등록일 2014.10.24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귀납법과 연역법 중
어떤 것이 현실을 더 잘 반영하나?

목차

01 귀납법이란
1. 역사적, 철학적, 논리적인 측면에서 귀납법이 어떻게 발전했는가.

02 연역법이란

03 귀납법과 연역법 중 어떤 것이 현실을 더 잘 반영하는가?
(1)연역법의 사례
(2)귀납법의 사례
(3)귀납법이 연역법 보다 현실을 더 잘 반영한다.

본문내용

1)귀납법이란

귀납법이란 아리스토텔레스(Aristotle, 기원전 384-322)가 특수한 사례로부터 일반적인 진리를 설정하는 추리의 과정으로서 생각해 낸 것이었지만, 베이컨(Francis Bacon, 1561-1626)이 처음으로 과학에 있어서 귀납법의 작동을 상세하게 설명하려고 시도하였다. 베이컨이 주장하는 바는 단순한 사례들의 열거에 의존하는 대신에, 과학자들은 어떤 현상이 발생하는 환경과 그렇지 않은 환경에 대한 목록을 작성하기위해 자연을 탐구한다는 것이다. 현상과 유일하게 상관적인 환경을 발견함으로서 과학자들은 근접한 설명을 할 수 있고, 자기가 원하는 대로 그것을 반복 할 수 있는 지에 대한 노하우를 얻게 되는 것이다[복제]. 이 같은 설명적 환경의 특징은 추가적인 탐구의 주제가 될 수 있고, 그리고 점점 더 설득력 있는 일반적인 설명이 유효하게 되어, 인과법칙들의 피라미드위에서 그 일반화는 자체적으로 더 큰 확실성을 갖게 된다는 것이다.
밀(J. S. Mill, 1806-1873)은 과학 연구에서 행해지는 귀납법을 다섯 가지로 분류했다.
①일치법(method of agreement):연구하고자 하는 현상에 발생하는 몇 개의 사례의 전부에 공통적인 어떤 유일한 사정이 있으며, 이것은 그 현상의 원인 또는 결과이다. 이것은 인과관계를 암시하는 예비적인 방법이다.
②차이법(method of difference):연구하고자 하는 현상이 일어나는 사례와 일어나지 않는 사례에 있어서, 전자에 나타나고 있는 하나의 사정을 제외한 그 밖의 모든 사정이 공통적인 경우, 그 하나의 사정이 그 현상의 원인 또는 결과이다. 이것은 일치법에서 암시된 인과관계를 실험적으로 확정하는데 도움이 되는 방법이다.
③일치 차이 병용법(joint method of agreement and difference):어떤 현상이 일어나는 몇 개의 사례에 있어서는 유일한 사정이 공통이며, 그 현상이 일어나지 않는 몇 개의 사례에서는 그 사정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 이외에는 공통점이 없는 경우에, 그 사정이 그 현상의 원인 또는 결과이다. 이것은 일치법을 적극적 및 소극적 양면으로부터 이용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