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가족복지론 (가족생활 발달주기와 가족치료 모델)

저작시기 2014.10 |등록일 2014.10.23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400원

목차

1. 가족생활 발달주기

2. 가족생활 주기의 새로운 경향
1) 가족치료모델
2) 구조적 가족치료
3) 전략적 가족치료
4) 행동주의 가족치료
5) 경험적 가족치료
6) 대상관계 가족치료이론
7) 맥락적 가족치료 이론
8) 해결중심 단기 가족치료
9) 가족체계와 가족가계도

3. 마무리하며

본문내용

가족생활 발달주기
정상적인 가족의 기초선을 제공하는 것이 가족생활주기이다. 가족들이 안고 있는 많은 임상적 문제는 발달단계를 거치면서 발생한다. 수직적 스트레스 요인은 가족의 태도, 기대, 규칙 등 세대에 따라 전수되는 관계와 가능 양상이며 수평적 스트레스 요인은 가족이
대처할 수 있는 결혼, 입학 등 사건들과 혼란을 야기하는 실직, 사고, 사망 등 예측할 수 없는 사건들이다.

그렇다면 카터와 멕 골드릭의 가족생활 발달주기에 대해 알아보자.
먼저 1단계는 가족과 가족 사이의 중간적 존재로서 어떤 가족에게도 속하지 않은 어른의 위치에서 적절할 직장을 찾고 조지 속에서 동료와
친밀한 관계를 발전시켜가는 능력을 몸에 익혀야 한다.
2단계는 결혼에 의한 가족결합이다. 서로 헌신하며 확대되는 가족들과 관계를 유지하며 각각의 원가족은 결혼하여 독립한 자녀에 대해서 독립성을 존중하며 적절한 거리를 갖도록 관계를 재구성해야 한다.
3단계 어린 자녀가 있는 가족이다. 이 시기에는 새로운 세대를 받아들이는 것은 물론 자녀의 자립성, 소속감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한다.
4단계는 청년기 자녀가 있는 가족이다. 부모, 자녀관계 재정립이 필요한 시기로써, 자녀양육을 위해 집에 있던 어머니는 다시 사회활동을 하기도 한다.

<중 략>

가족생활 주기의 새로운 경향
이혼가족의 경우 자녀에게 충격을 주고 자존감 상실, 우울, 무력감에 빠지게 되며 자녀양육에도 어려움을 겪게 된다. 이혼 후 그 가족은 사회관계를 재구축하고 부모와 자녀 관계를 재형성하는 어려운 과제를 접하게 된다.
재혼 가족의 특성은 서로의 상실경험ㅇ르 극복하기 위해 노력해야 하며 슬픔을 극복하며 새로운 생활양식을 확립하여야 한다.

1) 가족치료모델
Bowen의 가족체계이론은 정신분석과 정신분열증과 관련된 개념들을 중심으로 발전하였다.
분화(지적체계와 느낌체계를 구분하는 정도로 구분되며 분화가 많이 될수록 진짜 자아부분이 늘어난다)는 기본분화와 기능분화로 나눌 수 있으며 분화의 수준은 진짜와 가짜 비례로 나타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