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가족상담과 치료의 보고서]부부갈등, 부부간의 성문제, 청소년자녀와의 갈등

저작시기 2014.10 |등록일 2014.10.23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400원

소개글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고부갈등
2. 부부갈등의 원인과 대안
3. 가사역할분담 19번
4. 부부간의 경제문제
5. 아동양육방식

본문내용

고부갈등

고부갈등이란? 시어머니와 며느리 사이에 서로 터놓고 이야기 할 수 없는 미묘한 감정에 골이 깊어진 상태를 말한다. 옛날부터 지금까지 풀리지 않는 영원한 수수께끼가 되어 버린 원인은 어디에 있을까? 주변에서 보면 고부간에 갈등을 느끼지 않는 가정은 그리 흔치 않다. 단 그 갈등에 정도가 다를 뿐이다.
갈등의 원인을 보면 첫째, 시어머니한테 문제가 있을 경우 예를 들면 아들에게 애착이 지나쳐서 아내의 역할까지도 시어머니가 해 버리는 경우에 며느리 입장에서 보면 시어머니가 고맙게 느껴지지는 않을 것이다. 이때 여자로써 질투 아닌 질투심이 유발해 시어머니에 행동을 싫어하게 되고 이로 인해 갈등이 커지게 될 것이다.
둘째는 아들만 위하고 며느리는 구박하는 경우 자신의 아들은 둘도 없는 귀한 아들이고 며느리는 천한 사람 대접을 할 경우 동등한 대우를 받지 못할 때 며느리로써는 시어머니를 존경하고 싶은 마음이 생기지 않을 것이다.
셋째는 “여자의 적은 여자다” 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같은 여자끼리 상대방을 이해해 주지 못하는데 문제가 있다. 예를 들어 시집살이를 많이 했다는 시어머니가 며느리 시집살이를 더 시키는 경우가 바로 이 경우이다.
어느 가정에서는 시어머니가 원하는 대로만 해야하는 며느리가 있다. 무조건 순종만 하는 며느리는 주위에서 칭찬을 많이 받으며 살고있지만 그 속마음은 행복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자기 스스로 하고 싶은 일이 있어도 할 수 없고 가고 싶은 곳이 있어도 시어머니의 눈치를 살피지 않을 수 없다. 아이들에 교육에서도 옛날 방식으로 키우고자 하는 시어머니와 신세대의 며느리간에는 적지 않은 심리적 갈등이 있다. 시어머니 시절에는 아이를 많이 낳았고 노동을 많이 하므로 아이들에 대한 관심과 집착이 강하지 않았지만 지금은 세대가 바뀌고 문화의 차이가 커져서 아이들을 기르는 교육시키는 방식이 다르다. 훈육의 방법도 할머니가 손주를 무조건 감싸는 방식에 며느리로써는 아이를 제대로 야단칠 수가 없는 경우가 종종 있다고 한다. 또한 종교문제 까지도 고부갈등을 악화시킨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