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복지론]서비스사회화의 경향과 일상생활의 변화.hwp

저작시기 2014.10 |등록일 2014.10.23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600원

소개글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서비스사회와 일상생활의 변동
2. 소비사회로의 진입
3. 여가생활의 확대
4. 영상문화의 확장과 다변화
5. 디지털 세계의 성장과 대중문화 소비의 변화

본문내용

1. 서비스사회와 일상생활의 변동
-서비스사회화가 문화와 일상생활 영역에 초래한 변동은 무엇보다 소비문화의 확장에서 특히 두드러진다.
-현대 선진자본주의 사회에서 소비는 이제 단순히 생산의 보조물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체계 전체의 운영과 재생산이 기초하는 근본적인 패러다임이며, 각종 미디어와 그것들이 내뱉는 메시지들로 넘쳐나는 영상문화시대에 소비는 물질적 재화의 소비가 아니라 기호와 이미지의 소비로 바뀌었다고 주장된다.(보드리야르)
-이러한 일상생활의 문화적 변동(유동성, 순간성(그리고 파편성, 우연성) 문화 : 포스트모던 문화로의 변동)은 현재 지구적 차원에서 전개되고 있는 세계자본주의의 구조변화의 핵심인 ‘유연화’와 연관되며, 이는 서비스사회화와도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하비)
-1970년대 초반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 것으로 간주되는 유연적 축적방식은 생산의 측면에선 다품종 소량생산, 생산과정의 자동화, 제품혁신속도와 생산주기의 가속화, 그리고 무엇보다 하청과 불완전 임시직의 확대와 같은 고용의 ‘유연화’ 등으로 특징지어지는데, 이러한 유연적 축적은 엄청난 ‘시공간 압축’을 가져온다.
-생산에서의 회전시간의 가속화는 소비의 회전시간이 짧아질 것을 요구한다.
-다양한 재화 소비와 여가활동에서 유행이 동원되고, 재화의 소비에서 그것보다 훨씬 수명이 짧은 오락이나 여가 등 서비스의 소비(예, 록 콘서트나 영화관람)로의 이동이 일어난다.
-이미지 자체의 생산• 복제• 상품화가 문화적 실천의 영역을 지배함으로써 소비와 일상생활의 속도도 가속화되고, 이는 흥분과 불안, 유동성과 순간성, 스펙터클과 유행의 예찬 등이 압도하는 포스트모더니즘적인 새로운 문화적 감수성을 함양하게 된다.
-유연화가 육성하는 유동성과 순간성의 문화는 일상생활에서는 무엇보다도 이비지의 생산과 소비의 가속화 사이의 결합, 즉 현대적인(또는 탈현대적인) 의미에서의 소비문화와 영상문화에서 일차적으로 확인될 수 있다.
-따라서 소비문화의 확산과 영상산업의 성장을 통해 서비스사회화의 과정이 일상생활에 미친 영향을 알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