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환경계획 과제 거주하는 지역의 도시계획 중

저작시기 2013.05 |등록일 2014.10.22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1. 도시기본계획의 성격
2. 도시기본계획의 범위
3. 도시기본계획의 역할
4. 계획수립의 여건변화와 전망
5. 공간구조 개편구상

본문내용

▲도시기본계획의 성격
-도시기본계획은 [국토계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제 19조에 의해 도시의 기본적인 공간구조와 장기발전방향을 제시하는 종합계획으로서 각종 하위 도시계획수립의 지침이 되는 법정계획이다.
-도시기본계획은 도시의 20년 이후 모습을 내다보며 목표연도의 장기적인 미래상 및 발전의 기본골격을 제시하는 장기계획으로서 5년마다 기정 도시기본계획의 그 타당성 여부를 재검토하는 법정 절차를 통해 수정 및 보완하는 과정을 거친다.
-도시기본계획은 토지, 주택, 교통, 환경 등 물적 부분에 대한 골격계획의 성격을 지니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인구, 산업, 사회개발, 재정 등 사회경제부문에 대한 정책을 포괄하는 종합계획이다.
-도시기본계획은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단계별 전략을 제시하는 과정적 계획의 성격을 지닌다.

▲도시기본계획의 범위
1. 시간적 범위
-계획기준년도 2000년
도시의 자연환경, 인문환경, 지역경제 등 각 분야별 현황과 부문별 계획의 기준년도는 2000년으로 설정한다.
-계획 목표연도 2020년
본 계획은 2020년을 목표연도로 하되 그 이후까지 고려하여 계획한다.

<중 략>

서울시의 도시경관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한강, 중랑천, 탄천, 안양천, 양재천 등의 주요 하천과 북한산, 도봉산, 아차산, 관악산 등의 주요 산 주변에 대해서는 도시경관관리구역으로 지정하여 특별관리를 실시한다.
-시책 1. 주요 하천주변에 대해 경관규제
-시책 2. 주요 산 주변에 대해 고도규제
과제2. 역사문화환경 보전
역사적으로 귀중한 유형 문화재가 입지한 지역은 서울시민 모두가 공유하여야 할 중요한 역사 문화유산이므로 주변지역까지 포함하여 토지이용계획 수립 등을 통해 특별관리를 실시한다.
전략 1. 주요 문화재 주변지역의 특별관리
주요문화재가 입지한 경복궁, 창덕궁, 창경궁, 종묘 등의 주변지역에 대해서는 토지이용을 통해 특별관리를 한다. 이곳은 건물의 고도는 물론 건물의 용도와 색채도 역사환경을 해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이루어지도록 지구단위계획 등을 수립하여 특별 관리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