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회의 성립과 그 발전과정, 아우구스티누스 성인

저작시기 2012.05 |등록일 2014.10.22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교회의 성립과 그 발전과정
1) 교회의 성립
2) 동․서로마교회
(1)발전과정
(2)동․서로마교회의 차이점
(3)종교개혁

2. 아우구스티누스 성인
1)생애
2)사상
3)아우구스티누스 성인을 통하여 느낀 점

본문내용

1. 교회의 성립과 그 발전과정

1)교회의 성립
교회의 성립에는 빼놓을 수 없는 인물이 있는데, 바로 사도 성 베드로다. 성경 에 보면 예수님이 베드로에게 살아난 후 돌아가기 전에 “너는 반석이 될 것이 다.”라고 말했다고 한다. 그것은 다시 말하자면 죽었다가 3일 뒤에 다시 부활한 예수님이 승천할 때 성 베드로에게 천국의 열쇠의 권한을 위임해 주며 교회의 기반이 될 인물이라고 한 것이다. 성 베드로는 그 후 교회 역사상 처음으로 설 교를 하며 예수님의 뜻을 사람들에게 전파했고 한 번의 설교로 3000명의 신자를 모으게 되는 예를 보아 성 베드로를 선교의 시작으로 보면 될 것이다. 또한 열 쇠와 선교의 시작이라는 키워드로 보아, 베드로에게 천국의 열쇠를 가질 권한이 위임되었다는 것은 베드로가 설교를 하여 예수님의 말씀을 전파하고 예수님의 말씀을 제대로 따르는 사람에게는 천국의 문을 열어주라는 뜻이 된다. 그로써 성 베드로가 초대 교황이 되었고 성 베드로는 교회의 기반을 다지게 되었다.

2) 동․서로마교회
(1)발전과정
로마제국의 황제인 테오도시우스 1세(재위: 379-395)가 재위할 때 고트인을 이주시켜서 로마의 위기를 해소한 후 기독교를 박해하며 생긴 문제로 로마가 분열될 위기에 처하자 기독교를 국교로 정하여 지하동굴인 카타콤(원래는 무덤 이었으나 박해 때문에 교회로 사용했다.)에서 그리스교 신자들을 해방시키는 밀 라도 칙령을 선포하여 기독교를 로마의 국교로 지정했다. 이것을 계기로 로마 제국은 쉽게 통일되었다.
그런데 테오도시우스 1세는 죽기 전에 두 아들에게 로마제국을 두 아들에게 나 누어주었다. 그것이 원인이 되어 로마는 동로마와 서로마로 나뉘게 되었고 땅 이 나누어짐에 따라서 동로마와 서로마는 공통점도 남아있지만 차이점도 생겨 나게 되었다.

(2)동서로마교회의 차이점 -동로마 제국: 비잔티움 제국이라고도 한다. 국교는 기독교로 통일하였으나, 국 어는 그리스(고대 희랍어)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