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국 근대사 - 서양 근대문명이 중국에 미친영향 (아편전쟁부터 중화민국 건국까지)

저작시기 2013.05 |등록일 2014.10.22 한글파일한글 (hwp) | 1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중국의 근대사의 시작인 아편전쟁을 시작으로 청조의 멸망 그리고 중화민국 건국까지의 과정을 시대별로 설명하였습니다. 그리고 그로인한 중국의 변화과정과 개화과 되어가는 과정을 기록하였습니다.

목차

1. 아편전쟁
2. 태평천국 운동
3. 양무운동
4. 변법자강운동
5. 의화단운동
6. 신해혁명
7. 중화민국 건국
8. 서양근대문명이중국에 미친영향
9. 결론

본문내용

1. 아편전쟁
아편전쟁은 서구 열강이 중국에서 상품시장을 확보하기 위해 중국과 벌인 2차례의 전쟁이다. 중국과 영국이 주체가 된 전쟁이므로 중영전쟁이라고 한다.
1차 아편전쟁(1839~42)과 제 2차 아편전쟁(1856~60)이 있었는데 서구 제국주의의 침략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압축해서 보여준 전쟁이라고 볼 수 있다. 아편전쟁의 과정을 보면 그들의 침략주의가 얼마나 명분이 없는 것인지 알 수 있다는 것이다.
1차 아편전쟁
아편이란 양귀비의 덜 익은 열매에 흠을 내어 나오는 액을 모아 건조시켜서 얻는 마취제를 말한다. 여기서 나오는 액이란 '알칼로이드'성분을 말한다. 이것은 사람의 신경을 마비시키고 환각을 일으키게 한다. 이집트에서 사용하기 시작해 1세기부터 12세기까지는 소아시아(터키지역)에서만 사고팔았다. 그런데 아랍 상인들의 중국, 인도와 교류를 하면서 13세기에는 중국에 아편이 전해진 것으로 본다. 처음에 중국에서 아편은 환자치료용으로 사용하였으나 17세기에는 아편을 담배처럼 흡연하게 되었다. 이렇게 해서 아편문제가 심각해지자 청나라 초기인 옹정제 때(1729년)는 아편 금지령이 내려졌었다. 이렇게 국가에서 공식적으로 아편의 사용을 규제하자 그 후로는 밀수 형태로 중국에 들어왔다. 밀수의 주체국은 영국이었다.
영국은 산업혁명으로 인해 다른 나라보다 식민지 건설에 적극적이었다. 산업혁명으로 많은 원료가 필요해지고 만든 물건들을 내다 팔 시장이 필요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인구가 많은 인도와 중국은 영국의 표적이 되었다. 영국은 이미 네덜란드 프랑스 세력을 물리치고 인도를 식민지로 삼았다. 영국은 인도에서 면을 생산하고 판매하여 이윤을 극대화했으나 중국은 영국과의 무역에 있어 매우 패쇄적이었다. 영국은 중국으로부터 차, 비단, 도자기를 수입했고, 영국산 모직물과 인도산 면화를 수출했다. 그 때까지만 해도 중국은 '우월주의'에 빠져 '우리는 그 어떤 나라에서도 수입할 것이 없다.' 라는 입장이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