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Case study 정신간호학, 정신분열증, 조현병, Schizophrenia

저작시기 2014.09 |등록일 2014.10.22 | 최종수정일 2014.10.23 한글파일한글 (hwp) | 1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정신분열증 Case study입니다.
서론, 본론, 결론 양식에 입각하였고, 문헌고찰 직접 책보고 typing하였습니다.
환자의 개인력 및 사정 자세히 조사하였고, 간호진단3개입니다.
환자의 Medication 및 사진자료 첨부하였습니다.
정신간호학 실습 A자료입니다. 소감문 및 참고문헌 포함되어 있습니다.

목차

1. 서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 문헌 고찰

2. 서론
1) 사례연구

3. 결론
1) 결론 및 소감문

본문내용

연구의 필요성
- 정신분열증이란 뇌의 기질적 이상은 없는 상태에서 사고(thought)와 정동(affect), 지각(perception), 행동(behavior)등 인격의 여러 측면에 장애를 초래하는 뇌 기능 장애라는 것이 일반적 견해이다. 정신 분열병을 앓는 대상자와 그 가족은 질병 자체뿐만 아니라 정신분열병 이라는 사회적인 낙인 때문에 더욱 비참하게 된다. 사화로부터의 낙인이 어느 질병보다도 치명적이기 때문에 개인적 수치심과 가족의 부담감이 심하며. 정신분열병과 관련된 임상, 연구, 재활 영역에서의 지원도 충분하지 못한 실정이다.
현대 기계문명이 고도로 발달함에 따라 인간의 생활양식이 다양하고 복잡해지면서 정신적, 심리적 문제는 더욱 심각해지고 복잡해져가고 있으며 정신질환에 대한 문제는 계속 늘어날 추세이며, 전국 정신과 병․의원의 입원환자 중 약 70%를 차지하고 있다고 보고 된 바 있듯이 정신분열병은 정신과 병동에서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질환이다. 최근 많은 연구에서 정신분열병의 경과가 진행적이거나 만성 적이지 않다고 지적하고는 있지만, 진행적이거나 무능력한 상태가 될 수 있다.
정신분열증에 대한 원인, 치료, 예후 및 경과 등에 대한 지식과 경험은 상당히 많이 발전하였다. 이러한 발전으로 많은 환자들이 다른 사람의 도움 없이도 만족스러운 삶을 살아갈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아직도 정신분열증은 사람들에게 많이 알려져 있지 않고 사람들에게 두려움을 일으키는 병이다. 대부분 약물로 거의 완치의 단계까지 갔다고 하더라도 재발의 위험성을 완전히 배재할 수 없으며 계속적이고 꾸준한 치료를 계속해야한다.
정신분열병환자들은 음성증상으로 인하여 대인관계형성에 어려움을 겪고 사회로부터 멀어지고 있다. 정신간호사들은 정신분열병환자들과 접촉하여 그들의 건강회복과 사회복귀를 위한 간호를 제공해야 할 것이다.

참고 자료

이평숙 외(2001), 정신간호학, 신광출판사
이경순 외(2007), 정신건강간호학 상권, 현문사
최순희 외(2014), 간호과정, 현문사
NAVER 건강 의약품 정보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