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스마트 헬스케어 서비스 유형 연구

저작시기 2014.04 |등록일 2014.10.21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서론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2. 연구 범위 및 방법

2. 이론적 배경
2-1. 헬스커뮤니케이션 역사와 정의
2-2. 스마트 미디어 콘텐츠의 이해
2-3. 웹2.0과 라이프 패러다임
2-4. 모바일 헬스 서비스의 진화

3. 스마트 미디어 기반 U-헬스 케어 서비스 유형 연구
3-1. 스마트 미디어 기반 U-헬스 케어 서비스 사례 고찰
3-2. 스마트 미디어 기반 U-헬스케어 서비스 사례 분석

본문내용

문제제기

최근 애플과 구글의 2차 ‘플랫폼’ 대전이 임박했다. 스마트폰을 두고 벌어진 1차 플랫폼 대전에 이어 이번 대전은 정보통신(IT) 분야의 첨단 부문에서 전방위로 행해질 전망이다. 애플과 구글 양사가 맞부닥칠 부문으로는 헬스케어와 자동차 웨어러블 등이 꼽히는데 이 중 헬스케어 시장에서 승자가 판가름 날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현 상태로 볼 때 애플과 구글이 동일선상에서 출발하는 첨단 IT 각축장이 될 공산이 높기 때문이다. 애플의 `헬스`는 올 하반기 나올 iOS8을 통해 구현될 예정이며 구글도 이번에 공개한 `구글핏`으로 헬스케어 시장 공략에 나설 계획이다. 이미 스마트폰 시장에서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양사가 다시 제대로 맞붙을 헬스케어 분야에서 어떤 결과를 낳을지 전세계 IT 업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이처럼 글로벌 IT 기업이 사활을 거는 헬스케어 시장. 과거와 비교해 어떻게 달라지고 어떻게 변하고 있는 것일까?

최근의 의료산업은 첨단 IT에 기반해 언제 어디서나 사용 및 접근이 가능한 인간 중심의 U-헬스케어 패러다임으로 대변될 수 있다. 스마트로 대변되는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를 통해 과거 치료 중심적 의료 서비스 패러다임에서 발전해 예방 및 관리에 초점을 맞춘 U-웰니스 서비스가 두각 되어 지고 있는 시점이다. 질병이 발생하기 전, 사용자 스스로 건강정보를 관리하고 예방할 수 있는 스마트 미디어 의료서비스는 스마트 디바이스를 활용한 상시 접근성과 휴대성을 보장하며, 과거의 단방향적 의료정보 습득에서 벗어나, 양방향적 의료 정보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제공한다. 또한 스마트 의료 미디어 콘텐츠를 통하여 의료진과 환자간의 시·공간의 접점 한계를 극복하고 다양한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인터페이스를 통하여 원활한 상호작용을 도모한다. 이러한 스마트 미디어 콘텐츠를 활용한 의료 패러다임에 입각하여 의료 서비스 수요자 중심의 삶의 질 재고를 위한 다양한 연구 및 개발이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유금, 2013)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