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심리학개론] - 청소년의 성적지향에 따른 자아존중감, 스트레스.

저작시기 2014.10 |등록일 2014.10.21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 연구배경
2. 연구방법
3. 연구결과 및 논의

본문내용

연구배경: 우리나라의 사회적 여건속에서 동성애는 아직도 ‘정신병’이나 ‘변태’, ‘성적문란’ 등으로 취급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21세기를 넘어서면서 성의식과 성행동의 개방화, 각종 매스미디어와 인터넷의 영향 등으로 우리 사회에서도 ‘동성애’에 대한 이야기를 듣는 것이 이제는 어렵지 않게 되었다. 현대사회에서 동성애 문제는 병적인 몇몇 사람들만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주변의 평범함 많은 청소년들의 생활 속에서도 나타나고 있는 것이 지금의 현실이다. 특히 청소년기는 자신의 정체성(self identity)을 확립하여 성년기로 이행하기 위한 마지막 준비 단계이기 때문에 인생주기에서 매우 중요한 시기이며 성정체성(sexual identity)의 확립 역시 중요한 달성과업 중의 하나이다.

참고 자료

김은경 (2000). 동성애 관련 스트레스가 남성 동성애자의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대학원 심리학과 석사학위 청구논문.
공성욱, 오강섭, 노경선 (2002). 남성동성애자와 남성이성애자의 삶의 질과 정신건강 비교. 대한신경정신의학회.
이수진 (1996). 드러내기를 중심으로 본 동성애자의 정신건강 특성. 연세대학교 대학원 심리학과 석사학위 청구논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