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간호논문 비판

저작시기 2014.08 |등록일 2014.10.21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연구주제
1. 연구주제 선정이 적절하며 연구 가능한 문제를 제기하였는가 ->수술환자에게 헤파린 희석용액과 생리식염수를 적용한 후 동맥의 개방성 유지와 출혈 경향성을 비교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시차설계 유사실험연구로서 수술중 환자의 동맥관 폐색을 예방하기 위한 헤파린희석용액을 대신할 수 있는 생리식염수의 동맥관 개방성 유지효과를 평가하고자 한다.
2. 연구주제가 독창적인가 ->헤파린희석용액을 대신할 수 있는 생리식염수의 동맥관 개방성 유지효과에 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많지 않아, 임상 사례적용을 위한 논문 주제로 독창적이다.

<중 략>

5. 선행연구에 대한 문헌고찰의 내용이 충실한가 -> 동맥관의 개방성 유지와 관련하여 헤파린희석용액군과 생리식염수군의 유지시간과 관류횟수에 차이가 없었다고 한 수술환자 대상(Tuncali et al., 2005), 중환자실 환자 대상(Del Cotillo et al., 2008; Kim, 2005; Whitta et al,.2006)의 선행연구의 결과와 일치한다. 또한, 이와 유사한 중심정맥관의 개방성 유지를 위한 헤파린희석용액군과 생리식염수군의 비교연구(Moon et al., 2006), 간헐적인 말초정맥 주사를 위한 카테터의 개방성 유지를 위한 헤파린희석용액군과 비헤파린군의 비교연구(Klenner et al., 2003)와도 유사한 결과이다.

<중 략>

13. 연구목적과 일치하는 결과를 제시하였는가
->첫째, 생리식염수군과 헤파린희석용액군의 동맥관 개방성을 위한 유지시간과 관류횟수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그리고 둘째, 생리식염수군과 헤파린희석용액군의 출혈 경향성을 반영하는 혈소판과 aPTT의 변화에도 차이가 없었다.

17. 요약 및 결론이 적합하게 기술되었는가
->이상의 결과를 통하여 출혈, 혈소판 감소증, 각종 부작용 등 헤파린 사용으로 인한 잠재된 위험요인을 고려할 때 성인 수술환자의 동맥관의 개방성유지를 위한 관류용액으로 헤파린희석용액보다 생리식염수의 사용이 더 유용함이 규명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