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우리나라 교육의 문제점

저작시기 2013.12 |등록일 2014.10.21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Ⅰ. 서 론
나의 대학생활

Ⅱ. 본 론
사회가 만든 대학교육의 현실과 문제점
➀ 무조건적인 대학 진학
➁ 빚더미에 앉은 대학생
➂ 꿈이 없는 대학생
➃ ‘대학’에 대한 잘못된 인식

Ⅲ. 결 론
문제점들에 대한 고찰

본문내용

Ⅰ. 서론 - 나의 대학생활
현재 나는 대한민국의 평범한 대학생이다. 대학원 진학까지 생각하고 있지만, 그만큼 토목에 관심이 있어서가 아니다. 여러 이유가 있지만 그 중 솔직한 이유는 그냥 학부졸업만으로 내가 만족할만한 직장을 갈 수 없기 때문이다. 이런 나의 대학생활은 현재 토목재료연구실 소속, 과대표, 학과 학부생이라는 위치에 있다. 하루가 연구실 출근을 시작으로 해서 퇴근으로 끝이 난다. 그 사이에 학과 수업, 약간의 개인적인 공부 등의 시간이 있지만 그리 많지 않은 시간이다. 학과 생활은 거의 없고, 친구들과 어울리는 시간은 더 없다. 이런 빡빡한 생활 속에서도 항상 더 열심히 노력해야 한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학과 시험도 상대평가로 바뀌었고 취업을 하려면 남들보다 더 뛰어난 스펙을 가져야 하기 때문이다.
주위를 둘러보면 나와 같은 생각을 가진 학생들을 흔히 찾아볼 수 있다. 그들은 TOEIC 시험, 자격증 취득, 학과 시험 등을 준비하면서도 무언가 더 해보려고 노력한다. 나를 포함한 이러한 학생들은 한참 좋을 청춘이라는 시절을 왜 이렇게 숨 막히게 보내는 것일까? 그것은 바로 살아가는데 있어서 중요한 나의 직장, 즉 ‘취업’과 연관되기 때문이다. 결국 대학 입학, 대학에 들어와서 하는 모든 것들이 단지 취업, 이 하나를 위해서이다. 극단적으로 얘기하면 어렸을 때부터 모든 것이 취업을 위해 노력하고 그것만을 이루기 위해 살아가는 것 같다.

<중 략>

Ⅱ. 본론 - 사회가 만든 대학교육의 현실과 문제점
무조건적인 대학 진학
처음으로 할 이야기는 현재 우리나라의 무조건적인 대학 진학에 대한 얘기이다. 우리나라는 현재 대학을 졸업하고도 ‘대졸실’(대학 졸업과 동시에 실업자)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취업이 힘들다. 그렇다 보니 대학 졸업을 하지 않으면 기회조차 없어 보이기 때문에 대학 진학이 무조건적이게 된다. 대학 진학만을 보면 그렇게 나쁜 것은 아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