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신센터, 조현병Case Study

저작시기 2014.04 |등록일 2014.10.20 | 최종수정일 2014.11.27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400원

소개글

정신센터에서 실습한 Case Study입니다.
컨퍼런스는 센터에 팀장님께서 해주셔서 검사받은 자료입니다.

목차

Ⅰ. 문헌고찰 : 조현병(schizophrenia)
1. 원인
2. 역학
3. 질병과정
4. 정신분열병의 증상
5. 정신분열병의 주요 형태

Ⅱ. 사례연구
1. 자료수집
2. 간호진단

본문내용

Ⅰ. 문헌고찰 : 조현병(schizophrenia)
정신분열병은 망상, 환각, 사고과정의 장애와 같은 정신병적 증상을 포함하는 사고장애이다. 정신병적 행동은 기타 다양한 정신분열병의 증상을 나타낸다.

1. 원인
정신분열병의 원인으로, 가족력이 제시되고 있으나 아직 확실한 유전적 증거를 밝히지는 못하고 있다. 명확한 원인은 규명되지 않았으나 소수의 대상자는 정신분열병으로 진단받기 전에 오랜 시간동안 점차적으로 증상이 진행되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2. 역학
남녀에서 같은 비율로 발병되며, 발병률은 성인의 0.5~1.5%로 보고되었다.

3. 질병과정
정신분열병은 대부분 초기 성인기에 시작된다. 발병의 평균 연령은 남자에서 20대 중반, 여자에서는 20대 후반이다. 정신분열병은 관련 증상이 적어도 6개월 이상 진행된 후에 진단된다. 대부분의 대상자는 장기적인 관리가 필요한 증상을 보이며 일반적으로 시간이 갈수록 점점 악화되다가 나중에는 더 이상 악화되지 않은 상태로 지속된다. 단 노인환자는 증상이 호전되기도 한다.
정신분열병의 증상은 양성증상과 음성증상으로 구분된다. 양성증상은 정신기능의 왜곡이나 과도한 면을 보이는 것으로 망상과 환각을 포함하며 약물로 치료적 효과를 볼 수 있으므로 더 치료가 쉬운 것으로 본다. 반면, 음성증상은 정상적으로 나타나는 정신기능들의 소실로 의욕상실, 사회화 손상, 정서장애가 지속될 수 있는데, 이들 증상은 대상자의 정신증적인 주요 증상이 소실되었다 하더라도 스트레스 상황 하에서 나타낼 수 있다.

4. 정신분열병의 증상
1) 사고내용 : 망상적 사고가 단편적이고, 기괴하기도 하며, 종종 대상자에게 불쾌한 것이다. 많은 대상자들이 자신의 사고가 외부 세계로 퍼져 나간다고 믿을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이 자신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의 사고가 자기 것이 아니고 다른 사람에 의해 삽입되었다고 믿는다. 대상자는 자신의 모든 사고가 외부의 어떤 힘에 의해 통제된다고 믿고, 무력감을 느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