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화 [다섯번째 계절] 소감문/ 유태교와 힌두교 비교

저작시기 2013.05 |등록일 2014.10.20 워드파일MS 워드 (docx) | 5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다섯번째 계절(2005) 이라는 영화를 보고 종교에 초점을 두어 쓴 소감문 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다문화와 종교수업의 리포트 과제를 위해 종교에 관련된 자료를 찾던 중 다섯 번째 계절이라는 영화를 발견하게 되었다. 다른 종교 영화와는 다르게 종교로 인한 가족간의 불화와 분열, 그리고 화해를 다루었다는 점이 흥미로워서 이 영화를 통해 종교에 대한 리포트를 써보기로 결정했다. 먼저 다섯 번째 계절이라는 영화의 줄거리에 대해 간략히 소개하고자 한다.
먼저 이 영화는 초자연적인 능력을 가진 엘리자라는 소녀가 주인공이 되어 이야기가 진행된다. 철자에 대한 천부적인 재능을 지닌 엘리자는 단어의 의미와 어원만 듣고도 모르는 단어도 눈을 감으면 어려운 철자를 곧잘 맞춰낸다. 엘리자의 아버지인 사울은 대학교에서 유태교 신비주의를 가르치는 종교학 교수다. 엘리자의 재능이 발견되기 전까지는 음악에 재능이 있는 아들, 애론을 편애하지만, 그 애정은 엘리자에게 깊어지게 된다

<중 략>

힌두교는 카르마 사상 외에 엄격한 카스트 제도로도 유명한데, 인간을 브라만, 크샤트리아, 바이만, 슈드라의 4개의 수직적 신분계급으로 나누어 사회적 종교적 지위에 의해 전 생애에 걸쳐 지배 받게 된다.
이렇게 영화에서 다룬 두 개의 종교에 대해 살펴보았는데 생각보다 그 개념이 너무 어려워서 제대로 이해하기 힘들었다. 대략적으로 정리를 해보면 아버지 사울이 믿었던 유태교 신비주의는 유태교의 한 종류로써 신과 직접 대화하는 수행 방법인 카발라라는 개념을 중심으로 오랫동안 발전해 온 종교이다. 유태교 자체가 유일신 종교인데다가 엄격한 자기 반성과 성찰과 수양을 통해 속죄해야 한다고 굳게 믿고 있는 아버지에게 아들 애론은 그와 거의 상반적이라고 할 수 있는 힌두교를 믿음으로써 아버지가 용납할 수 없는 반항을 한 것이다. 사실 두 종교에 대해 잘 모르고 영화를 봤을 때에는 두 사람의 갈등을 시각적으로만 보고 제대로 이해하지는 못했는데 두 종교의 성격과 특성이 이렇게 다른 것을 보고 이제는 영화에서 아버지는 아버지대로 아들은 아들대로 두 사람이 그렇게도 힘들게 대립했던 이유를 알 수 있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