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학개론] - 병적 도박 환자의 신경심리학적 특징- 알코올 의존 환자의 비교

저작시기 2014.10 |등록일 2014.10.20 한글파일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2,000원

본문내용

병적 도박이란 불확실한 사건의 결과 혹은 우연에 의해 결정되는 사건의 결과에 기대어 내가를 거는 행위로서 금전을 포함한 가치 있는 것을 일을 수 있는 위험한 행동이다. 병적 도박 환자들을 정상적인 지능과 기억력을 가지 있고 일반적인 심리검사에서 특별한 문제를 보이지 않는다. 하지만, 즉각적인 보상행위를 했을 때 장기적으로 부정적인 결과가 나타난다는 것을 충분히 인지하고 있으면서도 즉각적인 만족을 추구하며 자신에게 이러한 문제가 있음을 부정하거나 인식하기 어려운 경향이 있다.
병적 도박과 알코올 의존은 각각 행위 중독과 물질 중독으로 나뉠 수 있다. 생물학적인 측면에서 그 기제가 차이가 날 수 있지만, 일단 중독에 빠지면 의지만으로 헤어나기 힘들고 자기 파괴적(self-destructive) 행동, 내성과 금단증상, 갈망이 존재한다는 점에서는 유사하다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박종익, 이현정, 고효정 (2004). 전산화 신경인지기능검사를 이용한 해독된 알코올 환자의 신경심리기능. 신경정신의학, 43(5).
Anna E. Goudriaan, Jaap Oosterlaan, Edwin de Beurs, & Wim Van den Brink (2004). Pathological gambling: a comprehensive reivew of biobehavioral finding Neuroscience and biobehavioral Review, 28. 123-14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