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박철현 교수의 구약서론, 오경의 과제인 문서설에 대한 연구입니다.

저작시기 2014.03 |등록일 2014.10.20 한글파일한글 (hwp) | 41페이지 | 가격 5,000원

소개글

총신대학교 박철현 교수의 구약서론 과제 중 문서설에 대한 연구입니다.
A+를 받았을 뿐 아니라 교수님께 칭찬을 많이 들었고, 각 반마다 자랑하셨을 정도의 자료입니다.
받으셔서 활용하시기에 전혀 부족함이 없을 것이라고 자부합니다.
이 이상의 자료는 없습니다.

기말 과제도 문서설이 문제로 나옵니다. 이거 정리해서 저는 99 A+ 받았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오경의 모세 저작설의 증거들
가. 성경 내적인 증거
1) 오경 자체의 증거
2) 구약의 다른 책들의 증거
3) 신약의 증거
나. 다른 내증들
다. 정리
2. 문서설의 역사적 배경
가. 문서설 등장 이전 오경의 모세저작권 인식
나. 17-18세기 계몽주의 시대
1) Thoma Hobbes
2) Benedict Spinoza
3) 영국의 이신론자들
4) Jean Astruc
다. 18세기 말과 19세기 초
1) 단편설
2) 보충설
3) 문서설
3. 문서설 비판
가. 역사비평학계 내부의 반박
나. 시대착오적 표현들과 문서설에 대한 비판

Ⅲ. 결론

본문내용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은 하나님께서 자기 스스로를 계시하신 말씀으로써 정확무오하다. 이것이 나의 신앙의 출발선에 있는 고백이다. 웨스터민스터 신앙고백서 1장 4항은 다음과 같이 밝히고 있다. 성경에는 권위가 있다. 그 권위 때문에 우리는 성경을 믿고 순종해야 하는 것이다. 성경의 권위는 어떤 사람이나 교회의 증거해 의해 좌우되는 것이 아니고, 그것의 저자이시요, 진리 자체이신 하나님께 전적으로 달려 있다. 그러므로 우리가 성경의 권위를 받아들여야 하는 것은, 그것이 하나님의 말씀이기 때문이다(벧후 1:19-21, 딤후3:16, 요일5:9, 살전2:13).

<중 략>

오경이 모세가 쓴 것인가 하는 질문은 아주 오래전부터 있었다. Gordon J. Wenham은 그의 책 『Exploring The Old Testament The Pentateuch』에서 문서가설이 등장하기 전까지의 의문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한다.
오경의 마지막 몇 구절은 모세의 죽음을 기술하고 있다. 이것도 모세가 기록할 수 있는가? 1세기 유대인 저술가 필로(Philo)와 요세푸스(Josephus)는 이것 역시 모세가 기록했다고 주장한다. 가장 위대한 선지자인 모세는 자기 자신의 죽음마저 기술할 수 있었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것은 일반적인 유대적 견해는 아니다. 탈무드(Talmud)는 모세가 아마 여호수아가 펜을 들었을 마지막 여덟 절을 제외하고는 모든 오경을 기록했다고 주장한다.

<중 략>

먼저 역사비평학계 내부의 비판을 보도록 하자. 랜토로프(R. Rendtorff)는 폰 라트와 마틴 노트의 견해가 고전적인 문서설과 충돌한다는 것을 지적하였다. 그의 견해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사항은 벨하우젠적인 문서설이 오경을 관통하는 네 개의 독립된 문서의 존재를 상정한다면, 노트와 폰 라트의 견해는 오경의 중요한 전승들, 즉 족장사, 출애굽 전승, 광야 전승, 시내산 전승 등 각 전승들이 각기 독립적으로 발전 과정을 겪었으며, 이 독립된 전승들이 현재의 오경과 같은 형태로 만난 것은 상당히 후대에 가서야 이루어졌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Edward J. Young, An Introduction to the Old Testament; 오병세․홍반식 역, 『구약총론』 (개혁주의 출판사, 2012).
Gleason L. Archer, A Survey of Old Testament Introduction; 김정우․김은호 역, 『구약총론』 (Christian Literature Crusade, 2012).
박철현, “오경의 모세 저작권에 관하여: 문서설 반박”, 『신학지남』 통권 제313호 (2012년 겨울호).
William S, Lasor, Old Testment Survey; 박철현 역, 『구약개관』 (크리스쳔 다이제스트, 2009)
Gordon J. Wenham, Exploring The Old Testament vol 1 The Pentateuch; 박대영 역, 『모세오경』 (성서유니온 선교회, 2007).
Tremper Longman & Raymond B. Dillard, An Introduction To The Old Testmament; 박철현 역, 『최신구약개론』 (크리스챤다이제스트, 2009).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