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신분열증 환자 간호사례연구

저작시기 2005.09 |등록일 2014.10.20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5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정신분열증 환자 케이스 스터디

목차

1. 문헌고찰
2. 사정
3. 진단
4. 계획
5. 중재
6. 평가

본문내용

1. 정신분열증의(schizophrenia) 정의
: phrenia(횡격막:마음)와 schizo(분열:갈라짐)가 합쳐져서 형성된 것 즉, 마음이 통합되어 있지 않다는 것
정신분열증의 개념에 대하여는 학자들 사이에 많이 이견이 있다. 현재로서는 정신분열증이란 뇌의 기질적 이상은 없는 상태에서 사고, 정동, 지각, 행동 등 인격의 여러 측면에 장애를 초래하는 뇌기능 장애라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이다. 또한 이 병이 단일 질환이 아닌 하나의 증후군이라는 학설도 유력하다. 즉 여러 가지 심리적, 생물학적 원인에 의해, 서로 다른 형태로 발병이 되고, 임상경과도 다양하나 종말상태는 거의 비슷해 보인다.
정신분열증의 진단과 치료에 있어 중요한 것은 전인구의 약 1%가 될 정도로 이 병이 빈도가비교적 높고, 젊어서 발병하며, 경과가 만성적이고 파괴적인 수가 많고, 이 병 때문에 사회의 직접적 및 간접적 비용이 엄청나며, 또한 사회적 편견 때문에 환자가 버림받고 적절히 치료받지 못한다는 것이다.
현재로서는 정신분열증은 국제적 기준인 ICD-10에 의거하여 4가지 기본 아형, 즉 망상형, 파괴형, 긴장형, 단순형으로 크게 나뉜다. 또한 미국에서의 진단기준인 DSM-IV에서는 혼란형, 긴장형, 망상형, 미분화형, 잔류형의 5가지로 분류된다.
2. 원인
: 최근에는 유전적인 경향성, 뇌의 구조적인 이상이나 기능적인 이상, 신경전달 물질의 불균형(특히 도파민) 등의 생물학적인 원인들이 대두되면서 하나의 뇌의 질환으로 생각되고 있다. 임상에서는 정신분열증에 걸릴 취약성을 가진 환자가 환경으로부터 특별한 스트레스를 받을 때 발병하는 것으로 보고 치료되고 있다.
그 외로는 바이러스 감염, 어릴 때의 충격, 성인기의 심한 스트레스가 복합되어 생기는 것으로 본다. 부모 모두 이 질환이 있을 경우 위험도는 15% 정도라고 하지만, 눈 색깔, 머리 색깔이 유전되는 것같이 정신 분열증이 직접적으로 유전되는 것은 아니다.
다른 여러 유전 관련 질환처럼 정신분열증도 신체가 내분비적, 생리학적 변화를 겪는 청소년기에 흔히 나타난다

참고 자료

현문사, 개정판 최신약리학
현문사, 알기쉬운 병리학
현문사, 개정판 정신간호학 상
의료원 의약품집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