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학교폭력 유형별 발생 보고서

저작시기 2014.05 |등록일 2014.10.19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학교폭력의 정의, 유형별로 분석을 통한 의견을 제시한 보고서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최근 한국사회에서 학교폭력은 자살사건이 연속적으로 발생될 정도로 심각한 사회현상으로 대두되고 있다. 정부부처에서도 불량식품, 성폭력, 가정폭력과 더불어 학교폭력을 4대악으로 규정할 만큼 심각성이 대두되고 있고 이전에 비하여 학교폭력의 형태 또한 다양해 지고 있다. 우선 학교폭력에 대한 법적정의를 살펴보면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제2조 제1항에서는 ‘학교폭력이란 학교 내외(內外)에서 학생을 대상으로 발생한 상해, 폭행, 감금, 협박, 약취ㆍ유인, 명예훼손ㆍ모욕, 공갈, 강요ㆍ강제적인 심부름 및 성폭력, 따돌림, 사이버 따돌림,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음란ㆍ폭력 정보 등에 의하여 신체ㆍ정신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라고 정의되어있다. 또 학교폭력에 대한 업무를 담당하는 청소년보호위원회에서는 학교폭력을 ‘일반적으로 학교나 학교주변에서 학생상호 간에 발생하는 의도성을 가진 신체적ㆍ정서적 가해행동을 말한다’라고 정의하기도 한다. 이렇게 학교폭력은 상황별로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으며, 사회가 변화하듯 학교폭력에 대한 정의 역시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있다.
학교폭력은 다른 폭력에 비해서 학령기의 아동, 청소년 사이에서 일어나기 때문에, 그리고 ‘교육의 의무’라는 명분하에 한 공간에서 지속적으로 접촉하는 아동, 청소년 사이에서 일어나기 때문에 그 특수성을 갖는다. 학교폭력을 예방해야 하는 이유 중 하나로 Maslow’s Theory로 보면 신체적 유형의 학교폭력은 안전의 욕구를 위협하는 것이고, 심리적 유형은 애정, 친화, 소속감을 위협하는 욕구로 생각 해 볼 수있다. 이러한 욕구가 채워지지 않게 되면 Maslow’s Theory에서 최고단계의 욕구로 생각하는 자아실현의 욕구가 추구되지 않기 때문에 우수한 학생을 양성하는데 지장을 줄 수 있다. 결국 학생의 올바른 인격이 형성되지 않음과 동시에 인재양성적인 측면에서도 국가적인 손실을 안길 수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