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경말씀][설교말씀본문-빌립보서 1장 15-18절] 하나님께 영광 돌리는 교회 (새벽예배)

저작시기 2014.10 |등록일 2014.10.19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350원 (30%↓) 500원

소개글

가격은 자료의 질에 비해 저렴하게 결정한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설교문을 준비하시거나 성경공부를 하시는 모든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신대원(신학대학원)에서 설교한(교수 및 목사님) 말씀이므로 믿고 받아가셔서,
설교문을 작성하는데 참고하시거나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하나님께 영광 돌리는 교회
빌립보서 1장 15-18절
우리는 때때로 사도들이 살아있었던 시대에 교회는 참으로 이상적인 완전한 교회였을것이다 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오늘날 문제가 많은 교회가 초대 교회처럼 될수만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하고 생각하고 말도 한다. 그러나 사도시대의 교회도 우리가 생각하는 것 처럼 이상적인 완전한 교회는아니었다. 교회 역사를 통해 볼때 이 지상에는 완전한 교회가 하나도 없고 있을수도 없다.
고린도 교회의 예를 보면 고린도 전서 1장 1-9절까지는 고린도교회 성도들이 참으로 많은 은혜를 받은 그런 교회로 묘사되고 있다. 그러나 고린도전서를 주욱 읽어보면 그 교회는 분쟁이 있었다. 파당이 있었다. 바울파 아볼로파 베드로파 예수파..로 나누어져 있었다. 그리고 영적 사람들이라고 하기 보다는 상당히 그리스도인은 그리스도인이었지만 영적으로 생각을 잘 못하고 언제나 세상적으로 인간적으로 생각하는 육신적인 사람들이 많았다. 교인들끼리 소송도 했고, 세상재판장에 송사해서 소송사건도 있었고, 계모와 사통하는 자도 있었고, 이교도 사원에 다니는 자, 술에 취해서 교회 예배 성찬에 참여하는 성도들도 있었다.
로마 교회 역시 바울을 지지하는 파가 있었고, 바울을 지지하지 않고, 협력하지 않고 좀 깎아 내리면서 바울의 영향력을 약화시키려고 하는 교인들이 있었다. 그래서 바울이 로마감옥에 갇혔을때에 바울을 지지하는 사람들은 바울이 전도를 하지 못하니 우리가 열심히 전도하자 하는 좋은 동기로 열심을 품고 전도하는 교인들이 있었는가 하면 다른 교인들은 아마도 다른 바울 이외의 다른 지도자들을 따른다는 명분을 갖고 바울을 좀 좋아하지 않는 사람들도 있었다. 그런 사람들은 자기 세력을 불리고, 바울의 영향력을 약화시키려는 좋지 못한 동기들을 가지고도 열심히, 바울을 괴롭히기 위해서 열심히 전도를 했다. 복음을 전한 일은 선한일이지만 선한일도 다른 동기를 가지고 할수도 있다. 좋은 동기로 할수 있고 별로 좋지 못한 동기로 할수도 있다. 자기 세력을 확장시키고 바울의 영향력을 약화시키기 위해서 열심히 전도할수 있다. 이것이 당시 로마 교회의 형편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