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G2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

저작시기 2014.03 |등록일 2014.10.18 파워포인트파일MS 파워포인트 (pptx) | 51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과거의 중국과 미국
2. 현재의 중국과 미국
3. 미래의 중국과 미국

Ⅲ. 결론

본문내용

중·미 관계의 변화 개혁개방 정책
전략적· 군사적 → 경제적 이해관계
미국과의 국교수립
다만, 이러한 조치는 경제에 한정

<중 략>

→국제에너지 수요급증 원인
아시아 자원민족주의우려
2005년 중국해양석유공사의 유노칼 인수 시도
중국 : 이란, 수단 등과 석유거래 강화
협력
미국 : 중국을 다국적 에너지연구개발 과정에 참여시키기 위한 노력
오바마 정부 이후 신에너지자원개발 및 청정에너지 분야 등에서는 협력의 여지 충분
2009년 오바마 북경방문시 양국이
미중 청정에너지공동연구센터 투자 합의

북핵 문제에 대한 중-미 간의 입장 차이

<중 략>

그러나 간접적인 견제로는 중국의 지금 가파른 상승세를 막기에는 역부족이다.
하지만 중국이 이 고도성장을 이어가기 위해서는 몇 가지 스스로의 문제를 가지고 있다.
이 문제들을 해결한다면 중국 경제는 미국을 따라잡고 진정 대국궐기 할 수 있을 것이다.

첫번째로 현재 부동산 시장을 안정화 시켜야한다. 현재 상하이 베이징 과 같은 동부 대도시의 부동산의 거품이 붕괴될 가능성의 뉴스들이 속속 나오고 있다.
중국과 많은 신흥시장 국가들은 자본을 투자하기 보다는 저축에 치중했고, 이로인해 2000년~2005년 전세계 장기금리가 급격하게 하락했었다.
중국에 엄청난 자본들이 들어오는데 저금리상태에서 자본가들이 은행에 돈을 묵혀두는 멍청한 일은 하지 않을 일.
그렇게 부동산에 몰리게 되어 현재의 부동산 시장의 과열이 있게 된 것이다.
단순히 GDP를 늘리는데는 건물 짓는 부동산이나 건설이 최고라고 한다. 하지만 지금의 중국의 행보는 장래를 보아서나 얼마전 있었던 미국의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를 타산지석 삼아서라도 부동산 시장 안정화를 도모하고 천천히 건설발전을 이루어야 할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