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리학이 조선양반사회에 미친 영향

저작시기 2012.06 |등록일 2014.10.17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서론 : 조선은 왜 망했는가

Ⅱ. 조선 성리학이 양반사회에 미친 영향
1. 성리학의 연구와 보급
1) 성리서의 간행과 보급
2) 전기 성리학의 연구
2. 성리학적 사회윤리의 실천
3. 예치공통제의 사회규범
1) 예치공동체의 개방성
2) 예치공동제의 폐쇄성

Ⅲ. 결론 : 현대적 의미를 찾아서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 조선은 왜 망했는가

조선조의 개창과 더불어 신왕조를 세운 합리화의 근거와 배원친명 외교정책의 근거를 춘추대의적 의리관과 그 화이관(華夷觀)에서 찾으려 한 것은 역사적 사실이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사상사의 관점에서 조선 초 성리학에서 주목할 만한 사건을 살핀다면, 당시 역성혁명의 주역인 정도전과 권근의 성리학적 업적에 시선을 모을 만하다.

정도전은 성리학에 입각하여 『불씨잡변』, 『심리기편』, 『심문천답』 등의 저술을 통해 불교를 배척하고, 사회윤리를 강화하고, 국가를 이롭게 할 것은 불교가 아닌 성리학이라는 것에 뜻을 품는다. 그의 이와 같은 생각은 성리학을 ‘고인명덕신민지실학(古人明德新民之實學)’이라 부르고 성리학이 조선의 새 질서 새 체제의 ‘통치이념’이 되어야 한다는 신념하에 이루어진다. 성리학은 이러한 과정에서 양반 사대부 중심의 새 체제를 위한 통치이념으로서의 관학(官學)의 취지를 차지하게 되었던 것이다.

<중 략>

이른바 향규, 향안 등에 나타날 뿐 조선 후기로 갈수록 향약의 자치적, 자율적 기능이 관 즉 수령의 권한 속으로 포섭되어 간다. 사회사학자들은 이러한 향약을 주현향약이라 부르고 있다.
사자상약의 향약이 관제적 주현향약으로 바뀐 데는 사회적요인 외에도 또 다른 요인을 찾을 수 있다. 그것은 중종대의 이상주의적 사림들이 처음부터 향약운동을 관과 연결시켜 조선사회를 유교적 이념에 따라 일조 변화시키려면 강력한 관권과 결합되는 것이 유리하다고 생각했는지도 모른다. 지역사회에서 자치적으로 향약운동을 전개하면 그만큼 교화의 길이 멀다고 느꼈을 것이다. 중앙을 통해 지방을 개혁하려는 이러한 중심 회귀적 특징은 향약운동의 전개 방향을 미리 규정하는 데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율곡의 경우 향약에서 향촌의 자치적 측면보다는 국가에 대한 충성이라든가 세금 납부 등을 강조하고 있다. 율곡 자신은 주현향약의 실시를 반대하였지만 행정의 보완물로서 향약의 의의를 강조한 것은 그 시대적 한계일지도 모른다.

참고 자료

김해영, 한국사상 강의, 승명철학사상연구실, 2011
김상준 외, 유교의 예치이념과 조선, 청계출판사, 경기도, 2007
한형조, 왜 조선은 유학인가, 문학동네, 경기도, 2008
고영진, 조선시대 사상사를 어떻게 볼 것인가, 풀빛, 서울, 1999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