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전동기, 발전기 종류와 원리

저작시기 2014.05 |등록일 2014.10.17 | 최종수정일 2016.06.09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100원

목차

I. 전동기란
1. 전동기의 원리
2. 전동기의 종류
1) 분권 전동기
2) 복권 전동기
3) 교류 직류전동기
4) 직류전동기
5) 유도전동기
6) 직권 전동기

II. 발전기란
1. 페러데이 법칙
2. 직류 발전기
3. 3상 교류발전기
4. 교류 발전기

본문내용

전류가 흐르는 도체가 자기장 속에서 받는 힘을 이용하여 전기적 에너지를 기계적 에너지로 바꾸는 장치이다. 일반적으로 모터(motor)를 말한다. 전원의 종류에 따라 직류전동기와 교류전동기로 분류되며, 교류전동기는 다시 3상교류용과 단상교류용으로 구분된다. 다른 많은 종류들이 있지만 오늘날에는 주로 3상교류용 전동기를 주로 사용하고 있다.
전동기의 원리자석(자기장) 속에 놓여 있는 도선에 전류가 흐르면 도선은 힘을 받아 움직인다. 이때 받는 힘의 방향은 플레밍의 왼손 법칙으로 알 수 있다. 자기장 속에 사각형 모양의 코일을 넣고 전류를 흐르게 하면 코일은 힘을 받아 회전하는데, 이것을 전동기(모터)라고 한다. 전동기의 회전력은 코일의 감은 수와 코일에 흐르는 전류의 세기에 비례한다. 전동기의 구조를 살펴보면, 코일이 감긴 회전자가 있으며, 회전자 밖으로 고정 자석(전자석), 회전자에 전류를 연결하는 브러시가 있다.

<전동기의 종류>
분권 전동기
교류기·직류기를 불문하고 분권전동기라고 하지만 단순히 분권전동기라고 하면 직류 분권전동기를 말한다. 여자전류가 일정하고 따라서 자속이 일정하므로 부하에 불구하고 회전속도는 거의 일정하다.
단 전류가 증가하면 전기자 회로의 저항에 의하여 강화되는 전압만큼 전압이 감소하므로, 회전수는 부하가 증가하면 다소 감소한다.
토크는 자속과 전기자 전류의 곱과 같은데 자속은 일정하므로 토크는 전기자 전류에 대략 비례한다. 계자 조정기는 가변저항인데, 이것을 증가시켜서 여자전류를 감소시키면 자속이 감소되어 회전속도가 증가한다. 반대로 여자전류를 증가시키면 속도는 저하한다.
이와 같이 계자 조정기에 의해서 쉽게 속도를 조절할 수 있다. 공작기계, 각종 자동제어장치에서 특히 정밀한 속도제어를 필요로 하는 용도에 사용된다.

복권 전동기
전자만의 것을 분권전동기 후자만의 것을 직권전동기라고 한다.
분권계자와 직권계자에 의한 자기력선속이 같은 방향인 것을 가동복권 반대방향인 것을 차동복권이라고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