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목회상담학] 용서에 대한 정치적 이해 - 정치적 용서의 의미, 정치적 용서의 사례(남아공의 진실과 화해위원회)

저작시기 2014.10 |등록일 2014.10.16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정치적 용서의 의미

2. 정치적 용서의 사례: 남아공의 진실과 화해위원회
1) 진실
2) 치료
3) 화해

본문내용

지난 20 세기는 그 어느 세기보다 잔혹한 세기로 기억될 것이다. 지난 세기는 두 번의 큰 전쟁을 비롯하여 유대인에 대한 대학살, 인종간의 갈등, 내전 등으로 엄청난 희생을 치렀다. 평화를 기대하며 맞이한 21 세기는 미국의 아프가니스탄 침공으로 막을 열었고, 이라크 전쟁으로 이어졌다. 국가들 사이의 적대감은 여전하고, 인종들 사이의 원한은 계속 쌓이고, 다른 문화와 종교에 적대감은 계속 고조되고 있다. 우리 민족도 원한 많은 과거를 가지고 있다. 40여년 가까운 일제 강점기 동안 쌓여온 원한이 풀어지기도 전에, 전쟁을 전 후로 이데올로기의 갈등, 이어진 전쟁, 그리고 분단은 우리 모두에게 적대감을 심어 놓았다. 이 적대감은 언제 폭발할지 모르는 시한폭탄처럼 위협적이면서, 우리 민족 모두에게 치료되지 않은 상처로 남아있다.

1. 정치적 용서의 의미
잔혹한 시대가 막을 내리고 새로운 시대를 맞이하게 될 때, 가장 쉬운 대응 중에 하나가 보복이다. 오랫동안 피해를 입으며 적개심을 가진 피해자들은 가해자들 혹은 가해 집단에게 당한 만큼 혹은 그 이상으로 보복하려고 한다. 그러나 보복은 언제나 또 다른 보복을 불러일으킨다. 다른 대응은 묵인과 망각이다. 가해자들은 자기들의 과거를 덮으려고 하고, 피해자들에게 망각을 강요한다. 고통에 시달린 피해자들도 대응할 능력을 상실하고 과거를 잊고 싶어 한다. 그러나 망각과 묵인은 폭력적 구조를 남겨둠으로 폭력이 다시 발생할 수 있게 하고, 피해로 인한 상처는 치료되지 않은 채로 삶의 모든 영역에 악영향을 준다. 고통의 역사를 가진 나라들은 현재와 미래를 위해 잔혹한 과거를 다루기 위해 여러 가지 방안들을 실천했다. 그들은 보복과 묵인 혹은 망각 없이 과거와 대면하고, 새로운 공동체를 만들어 가는 과정에서 용서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알게 되었다. 1990년대 초부터 용서에 대한 정치적 논의가 많이 시작되었다. 정치적 용서의 목표는 참혹한 피해를 경험한 사회가 더 이상의 살상이나 보복이 없고, 피해자들이 회복되고, 그리고 가해자들과 그들의 후손들도 공동체의 일원으로 함께 살 수 있는 사회를 건설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