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기독교 리더십] 21세기 한국 교회를 위한 영적 리더십의 적용 - 비전의 리더십, 목자의 리더십, 종의 리더십, 멘토링 리더십

저작시기 2014.10 |등록일 2014.10.16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비전의 리더십(Visionary leadership)
1) 환영의 리더십(Welcoming leadership)
2) 증가시키는 리더십 (Multiplying leadership: team)
3) 위임의 지도력 (Delegated leadership)
4) 감성적 리더십 (Emotional leadership)

2. 목자의 리더십(Shepherd leadership)
1) 유효성(availability)
2) 희생(sacrifice)
3) 신뢰(Trust)

3. 종의 리더십(Servant leadership)
1) 종의 리더십 본질은 섬김
2) 종의 리더십 목적은 하나님의 영광
3) 종의 리더십의 모델은 예수 그리스도

4. 멘토링 리더십(Mentoring leadership)
1) 멘토링 리더십의 기초는 인격(character)
2) 멘토링 리더십의 동기는 사랑(love)
3) 멘토링 리더십의 결과는 성장(growth)

본문내용

영적인 리더십은 세속적인 리더십과 많은 차이가 있다. 일반적으로 세속적인 지도자는 다른 사람들을 지배하고 다스리기를 좋아하는 데 그 이유는 다른 사람들과의 경쟁에서 그들을 이기고 승리한 사람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영적인 지도자는 하나님으로부터 선택 받은 사람이기 때문에 영적인 영향력을 발휘하여 다른 사람들의 마음과 영혼을 움직이기 위하여 자신을 희생하며 그들을 섬기는 자이다. 그 어느 때보다 참 지도자가 필요한 이 시대에 영적인 지도자인 한국교회의 목회자들의 모습은 어떠한가를 질문해 보면서 실천적 관점에서 한국교회의 영적 리더십을 점검해 보려고 한다.

1. 비전의 리더십(Visionary leadership)

영적 지도자에게 있어서 가장 필수적인 것은 비전을 품는 일이다. 주어진 상황과 현실 속에서 미래를 바라보며 하나님의 꿈과 비젼을 바라볼 수 있어야 하는 것이다. William Willimon 은 영적 지도자에게 있어서 소명(Call) 과 비전(Vision)은 큰 그림을 그려 유지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스라엘의 영적 지도자인 모세는 상주시는 이를 바라보는 가운 데 하나님의 백성들과 함께하는 비전을 갖고 고난을 이겨내었다. 느혜미야는 고통가운 데 있는 이스라엘 배성들의 아픔과 폐허가 된 예루살렘성의 보고를 받고 울면서 금식하며 기도하는 가운데 새로이 재건 될 예루살렘성의 비전을 보고 영적 리더십을 발휘하였다.

1) 환영의 리더십(Welcoming leadership)
한국교회가 다원화된 현 시대속에서 살아가는 성도들을 어떻게 인도할 것인가를 질문한다면 아마도 교회가 공동체적 영성을 통한 하나님나라를 이루어 나가는 것이라고 대답할 수 있을 것이다. Walter Brueggemann 은 그리스도인들이란 특별하신 신.구약 성서의 하나님 즉 예수 그리스도의 삶, 죽음, 부활을 통해 가장 잘 알려진 그 하나님과 관계가 있는 자라고 말하면서 그 하나님은 우리들의 전 생애 속에서 그와 동행하도록 우리들을 부르시는 분이기 때문에 우리는 그 분을 예배하고 따라야 하고 우리들의 삶을 응답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