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학습심리학에서 실험연구법 이용한 실험 3개

저작시기 2014.04 |등록일 2014.10.16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학습의 정의
2. 파블로프의 연구(고전적 조건형성)
(1) 고전적 조건형성
(2) 파블로프의 연구
3. 숀다이크의 연구(조작적 조건형성)
4. 스키너의 연구(조작적 조건형성)

Ⅲ. 결론

본문내용

다른 모든 동물들도 배워야 하겠지만 학습의 필요성은 인간에게 있어서 가장 절실한 것 같다. 특히 인간에게는 다른 동물들에 비교할 때 생존에 필요한 선천적 기제가 소수에 불과하다. 그리고 그들이 가진 몇 안되는 반사능력 등의 선천적 기제 또한 고도로 발달된 오늘날의 사회 속에서 살아가는 데는 별 도움을 주지 못한다.
교육과 가정에서도의 지도에도 학습원리가 활용된다. 아동은 개인차가 많으며, 이 개인차는 상이한 학습경험에 의해 설명될 수 있다. 따라서 부모는 육아환경과 실제를 바람직하게 조직·정비함으로써 바람직한 특성을 개발하고 아동의 성장에 조력할 수 있을 것이다.

<중 략>

고전적 조건화는 반응 전에 일어난 일이 반응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 현상을 중심으로 하고 있다. 예를 들어 바람이 불면 눈을 깜빡이게 되는데 바람이 불 때마다 호루라기를 불어주고 이를 여러번 반복한다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 그러면 호루라기만 불어도 눈을 깜빡이게 된다.
고전적 조건형성에서는 그것 자체는 반응을 유발시키지 않는 중성적 자극(약품냄새)이 다른 자극(고통)과 체계적으로 연합된다. 자극의 역할은 중성적 자극이 고통스런 자극에 의해 유발되는 것과 비슷한 반응을 유발하게 될 때까지 반복된다. 그 중성적 자극은 새로운 기능을 획득하게 되는 것이다.

<중 략>

20세기 초 숀다이크라는 미국의 심리학자는 문제상자라고 하는 특별히 고안된 장치 안에 배고픈 고양이 한 마리를 넣고 상자 바깥쪽에 먹이를 놓아 두었다. 여기서 배고픈 고양이가 해결해야 할 과제는 어떻게 상자로부터 빠져나가느냐하는 것이이었다. 문제상자는 빗장을 벗김으로써 문이 열리도록 되어 있었다. 상자 안에 갇힌 고양이는 상자 안을 돌아다니고 소리를 지르고 둥글고 뛰어오르다가 마침내는 우연히 빗장을 벗기는 올바른 반응을 하여 문을 열어 먹이를 얻게 한다.

참고 자료

최정훈 등 9인 공저, 인간행동의 이해, 법문사, 1999년
김득란 등 4인 공저, 인간과 심리,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10년
고영희 등 10인 공저, 심리학, 1993년(3판), 양서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