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국의 천 사상과 천자 - 주재적 종교적 천관, 통치자로서의 천자의 등장, 태황최귀사상과 통치 이념으로서 황제

저작시기 2014.10 |등록일 2014.10.16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400원 (30%↓) 2,000원

소개글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주재적 종교적 천관
2. 통치자로서의 천자의 등장
3. 태황최귀사상과 통치 이념으로서 황제

본문내용

우리나라의 노인복지정책은 1980년대 이전의 자선과 구제단계, 1980대의 문제해결단계를 거쳐 1990년대부터 욕구충족단계에 진입하였으며, 2000년대에 들어서야 노인인권보호에 대한 요구가 높아져 정책이 활성화되었다. 2000년대 이후의 정부는 이러한 상황에 적절하게 대응하기 위해 노인복지에 대한 예산을 지속적으로 늘리고 있다. 노무현 정부 때는 사회적 형평성과 민주성을 중시하여 예산편성을 급증시켰지만, 이명박 정부 때는 경제성과 효율성을 더 강조하여 소폭 상승시켰다. 박근혜정부 또한 최근 기초연금과 노인 일자리창출 사업의 강조로 노인복지예산에 큰 비중을 두고 있다.

<중 략>

천자의 첫 등장은 주나라라고 보아야 할 것이다. 주나라를 포함한 당시의 200여 부족을 포함한 모든 종족들의 토템이나 조상신을 초월하는 존재자가 ‘하늘’ 인데, 유일하게 주나라의 왕만이 ‘하늘’의 아들인 천자(天子)라 하였다. 천자는 많은 신들 가운데 최고의 신인 하늘의 아들이라는 자격으로 천하를 지배한 것이라고 알려져 있다. 중국인이 생각하는 하늘[天]은 원래 푸른 하늘을 말하는데 형체는 없으나 만물의 창조자이다. 이와 마찬가지로 하늘의 아들인 천자는 천하만민의 통치자여야 했다. 그 때문에 천자는 세계에 오직 한 사람뿐이며 천으로부터 위탁받은 숭고한 임무인 천명(天命)을 수행하기 위하여 현인(賢人)의 도움을 빌려 민중에게 질서와 평화를 누리게 하지 않으면 안 된다.

<중 략>

이와 같이 형성된 고대 제왕의 제도는 본래 신권정치(Theocracy)이었다. 소위 천자(天子)가 상제(上帝)의 뜻을 대표하고 상제를 대신하여 백성을 보살피는 것으로 여겼다. 그러나 이런 신권 정치가 아무런 제한이나 지침이 없다면 폭력 통치로 변하여 백성을 억압하게 되는 것이다. 신권 시대의 통치자는 신권을 가지고 백성을 속이며 여러 가지 죄악을 저지르게 되는 것이다. 천자는 신권을 가지고 백성들을 속이고 모욕할 뿐만 아니라, 나아가 신권의 근본인 천(天. Image of God)의 뜻을 거역하기도 하였다. 이 때문에 신권정치의 붕괴가 뒤따랐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