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내외의 교육,복지시스템 비교/대한민국 청소년 진로문제

저작시기 2008.10 |등록일 2014.10.16 | 최종수정일 2016.12.05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1. 서론
1.1. 연구 목적과 가치

2. 본론
2.1. 사회적 요인 - 외국과의 비교
2.1.1. 우리나라의 교육 - 입시위주의 교육
2.1.2 외국의 교육제도
2.2.1 우리나라의 복지 - 실업 급여 중심으로
2.2.2 외국의 복지- 실업 급여 중심으로
2.3.1 우리나라의 상대적 박탈감
2.4 해결책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 목적과 가치

'배부른 돼지보다는 배부르지 않은 사람인 것이 낫고, 만족한 바보이기보다는 만족이 없는 소크라테스인 것이 낫다'라는 말이 있다. 인간은 동물과 마찬가지로 의, 식, 주에 관계된 욕구가 충족되어야 하지만 그것이 일단 충족되면, 거기에 머물지 않고 심미적 및 정신적 세계를 추구하며, 또 그것이 충족되면 보다 깊고, 풍성하고, 지속적인 기쁨을 체험하게 되는 것이다.
여기서 보듯이 인간에게 있어서 욕구라는 것은 동물처럼 식욕, 성욕 등 기본적인 욕구에 제한되어 있는 것이 아니다. 이것이 기본적으로 충족되어야 하는 것은 당연하지만, 여기에서 멈추지 않고 보다 고차원적인 기쁨, 정신적인 기쁨을 얻으려고 노력한다. 이런 욕구들을 만족시키기 위해 인간은 음악, 미술, 무용 등의 수단을 통해 아름답고 고상한 예술세계를 만들어 가고, 진리라는 가치를 위해 일생을 다 바쳐서 학문에 매진하며, 편리한 삶을 위해 끊임없이 기술에 투자하고 새로운 기술을 만들어 낸다. 인간이 단지 맹목적으로 살기 위해 살아가는 것이 아니라, 본질적으로 어떠한 목적을 가지고 살아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 본질적인 목적이 이루어졌을 때, 인간은 무엇보다 만족감을 느끼고 행복을 느끼는 것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의 삶이 자아실현을 위한 자아의 잠재적 가능성의 실현과정이라고 언급했다. 앞에서 말한 본질적인 목적이라는 것은 바로 이 자아실현을 말하는 것이다. 인간의 활동을 살펴보면, 궁극적으로 그 자신들이 원하는 무언가를 실현해 나가는 것이며 그것을 실현함으로써 행복을 얻는다.
그러나 여기서 문제가 발생한다. 어떤 행동의 목적이 자아의 가능성을 실현시키고자 하는 것이 아닌 경우, 다시 말해 자신이 하고 있는 일이 자기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회적 요인에 의해 강요된 것일 경우, 사람들은 그 행동을 함으로써 행복을 얻기는커녕 오히려 고통만 받게 된다. 스트레스를 받고 하던 일을 그만두던지, 아니면 자기의 삶의 목적을 찾지 못한 나머지 자신의 삶을 버리는 일까지 일어날 수 있다. 기존 연구가 이러한 막연한 자아실현과 행복의 관계의 언급에서 그쳤다면, 이번 연구를 통해 말하고 싶은 바는 바로 이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