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Kjeldahl method 를 이용한 단백질 정량, 건국대, 생명공학 실험. 예비 및 결과.

저작시기 2012.09 |등록일 2014.10.15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Date
2. Name
3. Purpose
4. Principle
5. Apparatus & Reagent
6. Procedure
7. Result
8. Discussion
9. Reference

본문내용

이 비율은 식품 단백질의 종류에 따라 약간씩 다르지만 거의 비슷하다. 그러므로 식품 중의 단백질을 정량할 때에는 이와 같은 단백질의 특징을 이용, 식품중의 질소 양을 측정하고, 그 값에 질소계수 6.25(=100/16)를 곱하여 단백질 양을 산출한다. 그러나 식품에 존재하는 질소가 모두 단백질을 구성하는 것이 아니고, 단백질이 아닌 질소화합물(아마이드 화합물, 암모니아 화합물, 퓨린 염기, 크레아틴 등)도 구성하기 때문에 식품에 존재하는 전체 질소를 정량하고, 여기에 질소계수를 곱하여 얻은 단백질 양은 조단백질 양이라고 한다.

질소 정량법으로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지만, 대표적으로 Dumas법과 Kjeldahl법이 널리 사용되고 있다. Dumas법은 질소 화합물을 전부 질소가스로 변화시킨 다음 표준조건 아래에서 체적으로부터 질소량을 구하는 원소 분석법이다. 이 방법은 매우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으나 단백질을 전부 질소가스로 만드는데 고도의 기술이 요구되며 잔손이 많이 들어 어려움이 많다. 미량 성분을 정량하는데에는 적절할수 있으나 일반적인 식품 분석에서는 잘 이용되지 않는다. 반면 Kjeldahl법은 널리 이용되고 있는데 이 방법은 중화적정을 이용한 정량법이다.

<중 략>

이상적인 실험 결과에 비해 우리 조가 실험한 결과는 약 8.52%로 매우 낮게 나왔다. Kjeldahl 증류장치의 사용법 미숙으로 인해 공시험에 오차가 발생하긴 하였지만, 실제로 공시험에서 오차가 발생했는지는 알아낼 방법이 없기 때문에, 공시험을 제외한 다른 요인들에서 오차가 발생했는지를 생각해보았다.
첫 번째로 정제 과정에서 단백질이 손실되었다면, 탈지 콩가루에 를 가해 단백질을 추출해낼 때, 충분한 단백질이 추출되지 않았다고 볼 수 있다. 이때 pH 미터를 여러 조가 함께 사용하다 보니 pH 변화에 즉각적으로 대응해서 NaOH를 첨가하지 못했던 것이 가장 큰 원인이었던 것으로 생각된다. 아니면 침전 과정에서 단백질을 충분히 침전 시키지 못했을 가능성 또한 고려해봐야겠다.

참고 자료

강국희 외 3명. 식품분석학. 성균관대출판부. 1998. p129~141
이근보 외 2명. 식품분석. 유한문화사. 2002. p139~154
http://blog.naver.com/food_study/11008564388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