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유아기의 정신건강 문제인 분리불안장애 대해 아래 내용을 포함해 서술하시오.

저작시기 2014.10 |등록일 2014.10.15 | 최종수정일 2016.12.30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위더스 정신건강론 과제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가. 분리불안장애의 원인
나. 분리불안의 진단기준
다. 분리불안의 치료

3. 결론

본문내용

아이는 주방문에 매달려 울음을 터뜨리고 있고, 아이의 엄마는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한 채 주방을 정신없이 서성인다. 한 집안의 명절 풍경이다. 유난히 조카들이 많은 이 집안은 명절이나 집안의 행사 등이 있을 때면 이런 진풍경을 흔히 볼 수 있다고 한다. 이처럼 우리 주변에서 아기들이 엄마와 잠시도 떨어지지 못하는 경우를 자주 목격할 수 있다. 심지어 배가 고파 울 때, 엄마가 우유를 가져오기 위해 주방으로 향하는 순간에도 아이는 악을 쓰며 울어댄다. 이런 아이를 낯가림이 심한 유별난 아이라고 생각할 수 도 있겠지만 그것은 잘못된 생각이다. 모든 아이들이 대상과의 격리개별화 단계를 거치면서 겪는 자연스러운 성장 과정 중의 하나이기 때문이다. 개별화 과정에서 아이들이 겪는 이러한 불안을 심리학에서는 분리불안이라 칭한다.

2. 본론
영유아기의 정신건강 문제인 분리불안 장애는 주된 애착 대상이었던 인물이나 가정, 기타 친숙한 사람이나 상황으로부터 분리될 때 나타나는 심한 불안 상태이다. 부모나 자신이 사랑하는 사람으로부터 분리되었을 때 아이는 불안에서 공황에 이르는 다양한 증상을 나타낼 수 있다. 아이가 정신과를 찾게 되는 이유는 대개 학교 가기를 거부한다거나 원인 없이 지속적으로 복통 등의 신체적인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이다.
우리가 분리불안증상에 관심을 갖게 된 것은 발달시기 선정에서부터 시작되었다. 우리는 인간의 정신건강 발달 과정 중에서도 영유아기와 아동기에 초점을 맞추기로 했는데, 그 이유는 영유아기, 아동기는 우리 모두가 지나온 시기인 동시에, 우리가 앞으로 부모가 되어 우리아이들과 함께 다시 마주해야만 하는 시기이기 때문이다. 또한 영유아기, 아동기는 우리 정신건강의 기초가 되며, 이 때 문제가 일어난다면 쉽게 치료가 가능한 중요한 시기이기도 하다.

참고 자료

[정신건강론] 나동석 외, 양서원, 2008
위더스 강의 자료
이용승(2000) / 범불안장애 / 학지사 / 서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