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동복지론up

저작시기 2014.04 |등록일 2014.10.15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이혼가족의 현황
1) 이혼건수 및 조(粗)이혼율
2) 성․연령별 이혼
3) 이혼연령
4) 미성년 자녀가 있는 부부의 이혼

2. 이혼이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
1) 자녀들의 연령에 따른 영향
2) 심리적, 감정적 영향
3) 사회 적응에 미치는 영향

3. 이혼가정자녀를 위한 사회복지적 대책

본문내용

① 부모 쌍방이 자주 서로의 인격적 침해와 인간적 가치를 깎아 내리고, 상호 상대방에게 책임과 문제를 전가시키거나 트집을 잡고 문제를 만들어 상호 비방하는 행동은 아동이 부모들을 점점 더 똑같이 형편없는 사람으로 보게 되고, 별거 혹은 이혼가정에서 자주 접하게 되듯이, 아동들은 스스로 자기 가치에 문제가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되며 자기 가치를 평가 절하하고 자아존중감 형성에 문제가 발생한다. 이러한 중상은 청소년기의 정체감 형성을 실패함으로써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② 아동들은 부모의 언어, 얼굴표정, 행동 하나 하나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고, 별거와 이혼 문제로 인한 싸움의 희생물이 되었다는 생각에 많은 아동들이 자기 스스로를 감추고 인간관계에 있어서 위축되고 소심해진다.

<중 략>

- 이혼한 부모의 자녀들은 떠난 부모가 자신들을 버렸다고 생각한다. 그렇기 때문에 이혼한 부모의 아이들은 가정해체에 아주 민감하며 인간관계가 불안정함을 보인다. 부모들은 이혼하는 과정에서 서로의 문제에만 집착하는 나머지 아이에 대한 관심을 잃어버리게 된다. 그러한 부모를 곁에서 지켜보는 아이들은 거부당했다는 느낌을 강력하게 받게 된다. 이런 상황에서 아이들은 땀을 흘리고 심장이 두근거리고 흥분하는 공황장애를 보이거나, 아무도 보살펴 줄 사람이 없어서 아파서 죽을 것 같은 두려움을 느끼기도 한다.

<중 략>

- 사회경제적 지위 하락은 자녀들의 건전한 성장을 저해하며, 빈곤 하위문화의 영향으로 점차적으로 아동의 적응기능을 약화시킨다.
- 낙후된 동네로의 이사, 재정적으로 어려운 학교생활에서는 스스로 위축되고 열등감을 느끼게 되며 세상은 불합리 하다는 생각을 갖게 된다.
- 또한 이혼으로 인해 양육권을 담당하게 된 부모는 생계를 위해 일을 해야 하며 이로 인해 아이들은 혼자 방치되는 시간이 많아지게 되고 부모의 통제가 소홀해 생활이 불규칙해진다. 이러한 상황은 아이들로 하여금 자기는 혼자이며 돌봐줄 사람은 없다는 심리적 상실감을 얻게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