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현대 과학으로의 여행 물리 분야 보고서

저작시기 2014.09 |등록일 2014.10.14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100원

소개글

세종대학교 현대과학으로의 여행 물리분야 A 받은 보고서 입니다.
수업내용 토대로 쓴게 대부분이고, 이해 안되는 부분은 인터넷과 교수님이 알려주신 자료 참고해서 썼습니다.

목차

1. 자연계에 존재하는 4가지 기본적인 힘과 기본입자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2. 특수상대성이론에서 시간의 늘어남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3. 일반상대성원리에서 등가원리에 의해 중력계에서 위치에너지(중력포텐셜)에 따라 시간이 달라지는 현상을 설명하시오.
4. 광전효과에 대해 설명하고, 광자의 입자성과 파동성에 대해 설명하시오.
5. 드브로이의 물질파 가설과 입자_파동의 이중성에 대해 설명하시오.
6. Heisenberg의 불확정성 원리에 대해 설명하시오.

본문내용

1.자연계에 존재하는 4가지 기본적인 힘과 기본입자들에 대해 설명하라.
자연계에는 전자기력, 중력, 강력, 약력의 4가지 기본적인 힘이 존재하고 있다. 전자기력을 전달하는 입자는 광자(Photon)이고, 전자기력은 전하를 띤 물체에만 작용한다. 이 때문에 원자, 분자계의 주된 힘이라 할 수 있다. 중력은 모든 물체에 작용하며(만유인력), 중력을 전달하는 입자는 중력자(Graviton)라 한다. 중력은 천체계의 주된 힘으로 작용한다. 강력과 약력은 힘의 범위가 굉장히 작아 핵 내부에서만 작용하는 힘으로 둘을 합쳐 핵력이라 이른다.

<중 략>

드브로이(de Broglie)는 1924년 빛이 입자성과 파동성을 동시에 지니고 있는 것을 바탕으로 ‘모든 물질은 빛처럼 입자성과 파동성을 가진다. ‘라는 물질파(matter wave) 가설을 논문으로 발표한다. 즉 모든 입자는 파동성을 갖고 그 물질파의 파장은 입자의 운동량에 반비례 한다는 것이다(λ~ h/p). 이는 1927년 Davisson-Germer에 의해 실험적으로 입증이 된다. 두 사람은 니켈 금속판에 전자빔을 쪼였을 때, 전자가 파동처럼 회절현상을 보이는 것을 발견했다. 회절현상은 파동에서 일어나는 것이어서, 이는 전자가 파동성을 가진다는 것을 의미했고, 결론적으로 입자가 파동성을 가진다는 것을 증명한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