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언론학 베스트댓글

저작시기 2014.09 |등록일 2014.10.14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들어가는 글

Ⅱ. 서론

Ⅲ. 댓글
1. 의의
2. 특징
3. 댓글 저널리즘

Ⅳ. 베스트댓글
1. 의의
2. 침묵의 나선이론
3. 다원적 무지 가설

Ⅴ. 기존 연구에 대한 비판적 고찰
1. 과연 베스트 댓글은 가장 많은 공감대를 가진 의견일까?
2. 다원적 무지 가설은 과연 옳은 걸까?

Ⅵ. 시나리오를 통해 본 결론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글

댓글을 통해 변화된 커뮤니케이션의 모습은 오래 전부터 나타났지만 필자가 그 현상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는 작년에 있었다. 어느 날 친척 형에게서 네이버 아이디를 빌려 달라는 문자가 왔는데 그 이유를 물어보니 걸그룹 크레용팝의 팬인 친척 형이 크레용팝 관련 기사의 댓글에 추천을 누르기 위함이라고 했던 적이 있다. 당시 크레용팝은 갑작스러운 인기를 얻게 된 신인 걸그룹인데 일베 논란으로 인하여 좋지 않은 여론이 많이 발생한 상황이었다.
형의 말로는 초반에 빠르게 선플(좋은 댓글)을 쓰고 추천을 많이 하여 베스트 댓글에 올려놓으면 그 기사에 대해 호의적인 여론이 형성되고 악성댓글이 상당히 감소한다고 하였다.
곰곰이 생각해보니 특정인에 대한 기사, 사건에 대한 기사 모두 우리는 기사 자체 보다는 관련 댓글을 보고난 후에 자신의 태도를 결정하는 경향이 있었다. 그 중에 베스트 댓글은 상당히 많은 사람들에게 인지되고 나 또한 그 베스트 댓글을 지배적 여론이라고 생각하여 그에 동조하는 모습을 보여 왔다.
따라서 이 레포트에서는 댓글 문화가 변화시킨 커뮤니케이션의 형태와 그 중에 베스트 댓글이 여론형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알아보고 기존 연구에 대해서 비판적인 시각으로 서술해나가고자 한다.

Ⅱ. 서론

인터넷의 발달과 스마트 폰의 보급으로 우리 일상생활은 과거와 비교해서 180도 달라졌다. 동시에 이 사회의 커뮤니케이션의 모습도 많이 변화했다. 신문이나 TV 등의 미디어 매체를 통한 일방향적 정보 전달의 시대는 쌍방향적 상호작용을 특징으로 하는 인터넷의 등장으로 인해 소통의 시대로 바뀌었다. 개인 간의 면대면 커뮤니케이션이 줄어들면서 온라인을 통한 커뮤니케이션 활동이 활발해졌다. 인터넷은 과거의 매체들과는 달리 사용자들끼리 서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토론의 장을 제공하고 있는데 특히 사용자들 간에 즉각적이고 쉽게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하는 중요한 요소로 댓글이 주목 받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