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지주막하출혈 간호과정 케이스

저작시기 2014.01 |등록일 2014.10.14 | 최종수정일 2014.10.14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Ⅰ. 문헌고찰
1) 정의 및 원인
2) 병태생리
3) 증상 및 진단방법
4) 치료방법

Ⅱ. 의미있는 자료 조직 (S/O data)

Ⅲ. 간호과정
1) 간호진단

Ⅳ. 교육자료


본문내용

뇌 표면과 지주막으로 둘러싸인 뇌척수액강, 즉 지주막하강에 출혈한 병태를 총칭하는 것. 출혈의 원인은 다양하나 그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뇌동맥류 파열(낭상 동맥류 파열, 해리성 뇌동맥류, 방추상 뇌동맥류의 파열)에 의한 출혈이다. 지주막하 출혈은 40~50대 중년들에게 많이 일어난다. 남녀 비율로 보면 3:2의 비율로 여성의 발병률이 높다.
그 원인은 외상성, 비외상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비외상성 지주막하출혈은 뇌동맥류의 파열이 가장 많고, 약 70~80%를 점하고 있다. 그 외 뇌혈관기형(동정맥기형과 혈관종)의 파열, 모야모야병, 뇌종양으로부터의 출혈,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 등이 있다.

<중 략>

S1. (근력 사정 시) “왼쪽이 오른쪽에 비해 힘이 많이 빠지는 것 같아요.”
S2. “걸을 때 힘이 빠져서 걷기 힘들어요.”
S3. “사이드 레일 내려 놓는게 편해요.”
S4. “오른쪽 눈으로 볼 때 사람이 겹치게 보여요”
S5 : (매일 의식수준 정도를 사정하는 간호사들의 질문과 요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묻자,) 매우 귀찮아요. 다 알고 있는데...
S6 : “보조기구 없이 혼자 걸을 수 있으니까 재활 치료는 필요 없어요. 자연적으로 잘 걷겠죠.”
S7 : (보호자에게 재활치료에 대해 질문하자) “ 나이가 젊어서 빨리 나을꺼에요. 재활치료 같은거 필요 없어요.”
S8 : “머리가 아파요. 걸을 때는 몸에 긴장이 돼서 그런지 더 지끈거리는 것처럼 느껴져요

<중 략>

① 낙상사정평가도구(Morse Fall Scale)를 사용하여 낙상위험정도를 사정한다.
② 사지의 감각 및 운동정도를 사정한다.
③ 대상자 및 보호자의 낙상지식정도를 사정한다.
① 대상자의 상태와 낙상의 위험정도를 사정하기 위함이다.
② 운동정도를 측정하여 지지할 수 있는 능력을 사정한다. 운동 및 감각의 변화는 대상자의 운동장애에 영향을 주어 낙상 의 위험 요인에 해당된다.
③ 낙상지식정도를 사정하여 대상자 및 보호자에게 필요한 낙상예방교육을 계획하기 위함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