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어 국문]문화교육의 문제

저작시기 2014.10 |등록일 2014.10.14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양질의 자료를 엄선하여 작성한 레포트 입니다.
과제를 하시거나 정보를 얻고자 하실때 도움이 되리라 확신합니다.
레포트 전체를 이용하셔도 좋지만, 필요한 부분을 인용, 사용하셔도 무관합니다.
받아가시는 분에게 유용한 자료, 정보가 되기를 희망합니다^^

목차

1. 교육과 관련된 문화의 개념
2. 교육 내용으로서의 대중문화에 대한 논쟁
3. 문화 텍스트의 다원적 의미와 수용자의 능동적 의미 생산
4. 학생들의 정체성 형성과 문화교육에서의 대화 문제
5. 문화교육과 문학교육의 관계

본문내용

교육과 관련되는 문화의 범주는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는 문화적 유산 또는 문화적 전통, 혹은 높은 문화적 가치를 갖는다고 여겨지는 문학 예술 작품을 가리키는 것으로, 전통적으로 교육의 내용을 이루어온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의 ‘문화’는 흔히 ‘문화인’이라 불리는 사람들이 갖추어야 할 교양 혹은 지식을 가리킨다. 전통적으로 학교 교육에서 역점을 두어왔던 바 중의 하나가 학생들의 문학 예술 작품 감상 능력을 기르는 것이었다는 점에서 이런 의미의 문화를 우선적으로 꼽을 수 있는 것이다.
또 하나는 주로 인류학자들이 관심을 기울여왔던 바인 ‘생활 양식’으로서의 문화 개념이다. 인류학에서는 본래 타 민족의 삶을 관찰하고 기술하는 데 관심을 가졌었으나, 최근에는 자민족 혹은 자기 사회에 속한 사람들의 삶을 기술하는 데로 그 관심을 넓히게 되었다. ‘자문화 대 타문화’라는 문제 의식이 ‘자기 문화 속의 타자’에 대한 관심으로 발전해 간 결과이다. 이런 흐름 속에서 교육인류학자들 역시 교육과 관련하여 가정과 학교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가를 기술하는데 중점을 두어왔다. 여기서 교육은 그들이 기술해야할 대상으로서의 문화의 일종이 되어, 가정에서의 삶과 교실 문화들이 다소 중립적인 시각에서 기술되고, 분석되고, 설명되었다. 문화기술자들은 거기에 개입하지 않고 단지 바깥에서 그것을 묘사한다.
세 번째로 최근에 발전된 문화 연구(Cultural Studies)에서 문화를 보는 시각을 들 수 있다. 이것은 앞서 말한 두 가지의 문화 개념과 두 가지 점에서 차이가 있는데, 우선 여기서 가치를 두는 문화가 대중 문화(popular culture)라는 점을 들 수 있다. 터너는 자신의 저서 ??영국의 문화 연구??에서, 30년 전에 그 책이 출판되었더라면 누구나 그 내용이 고급 문화(high culture)를 가리킬 것이라고 생각했을 테지만, 지금은 사정이 달라져 ‘문화’라는 개념이 대중문화를 가리키는 것으로 성장했다고 말한 바 있다. 우리 사회에서도 사정은 이제 비슷해졌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