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어교육]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의 교재 편성- 교교재 편재시 고려사항, 교재의 외적 내적 요인, 현행 한국어 교재 분석, 교재 편성의 실제.

저작시기 2014.10 |등록일 2014.10.14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양질의 자료를 엄선하여 작성한 레포트 입니다.
과제를 하시거나 정보를 얻고자 하실때 도움이 되리라 확신합니다.
레포트 전체를 이용하셔도 좋지만, 필요한 부분을 인용, 사용하셔도 무관합니다.
받아가시는 분에게 유용한 자료, 정보가 되기를 희망합니다^^

목차



Ⅰ. 교재 편성시 고려 사항
⓵. 교재 외적인 요인
⓶. 교재 내적인 요인

Ⅱ. 현행 한국어 교재 분석

Ⅲ. 교재 편성의 실제

본문내용

?교재 외적인 요인
교재 편성시 고려해야 할 사항 중 교재 외적인 요인으로는 학습자 변인과 교사 변인을 들 수 있다.
학습자가 외국인인지 교포인지, 교포 2세인지, 외국인일 경우는 그 학습자의 모국어권이 영어권에 속하는지 동양어권에 속하는지 구분해서 문법 설명이나 발음상의 차이, 한자어휘 설명 등이 교재 편성에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학습자가 목표로 삼고 있는 한국어 교육이 일상회화 차원인지 전문 분야로 한국학을 하려는 차원인지에 따라 문학이나 작문 교육의 여부도 고려하여 단계별 교재 구성의 요인으로 삼아야 할 것이다.
또한 학습자가 성인인지 아닌지에 따라서도 교재 편성에서 비중을 두는 분야가 달라질 수 있다. 학습자가 성인일 경우에는 한국어에서 보이는 규칙성을 체계적으로 제시해주는 교재가 1차적으로는 효과적일 수 있다. 왜냐하면 인지 능력을 활용하여 기본 문법을 배우는 것은 언어습득의 단기적인 지름길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학습자가 어린이일수록 언어의 습득에 있어 필수적인 것은 연습일 것이다. 특히 현실적인 경험과, 문맥적인 경험을 동반한 연습이 필요하다. 문법 규칙만을 암기하고 전형적인 문장 몇 개의 암기로는 암기한 문장은 유창하게 말할지 모르지만 창조적인 언어 구사는 어려울 것이기 때문이다.
학습자가 가진 여러 가지 조건이 교재 집필의 변수로 작용하듯 교재를 운용하는 교사도 상당한 변수로 작용한다.

?교재 내적인 요인
다음으로 교재 내적인 요인을 살펴보겠다.
첫째, 교재 편성시 고려해야 할 사항은 어휘 선정에 관한 문제이다. 사용 빈도가 높고 필수적인 어휘를 선정하여 교재를 구성해야 한다.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구어체 어휘와 문학작품이나 신문 등의 글에서 사용하는 문어체 어휘의 차이를 고려하되 구어체 중심의 기초어휘를 선정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문화적인 차이로 상위어와 하위어의 범위가 각기 다를 수 있고 어휘의 내포와 외연이 다를 수 있음을 보여주는 어휘를 선정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