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김기영 하녀 임상수 하녀 비교 분석 리포트

저작시기 2014.05 |등록일 2014.10.14 | 최종수정일 2014.10.29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200원

목차

1. 김기영 감독, 임상수 감독 소개

2. 김기영 감독 “하녀”, 임상수 감독 “하녀” 비교& 분석
(1)시대성
(2)장소
(3)인물
(4)욕망의 표출 방법
(5)감독의 의식
(6)교훈적 메시지

3. 나의 견해

본문내용


김기영 감독은 “화녀”, “하녀” 그리고 “충녀” 등을 연출한 감독으로 한국 영화사에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그는 한때 잊혀 졌었으나 90년 중반 부산국제영화제를 통해 새롭게 조명이 되고 이것이 계기가 되어 제기를 하던 중 의문의 화제로 유명을 달리하였다.
<하녀>는 개봉당시 1960년 22만이라는 폭팔적인 관객 동원을 하며 그 해 최고 흥행작에 올라섰다. 김기영 감독의 주된 테마는 겉으로는 남녀 간의 욕망과 성적 강박을 다루지만 이는 한국의 근대화라는 시대적 모순을 배경에 깔고 있는 영화로 재해석되기도 한다.
임상수 감독은 대단히 사회성 짙은 영화들을 생산해 내는 감독으로 알려져 왔다. 그의 대표작 “오래된 정원”은 황석영의 원작으로 70년대 말에서 80년대를 넘어오는 역사적 격동기라 할 수 있는 광주항쟁과 이에 저항하는 지식인의 과거와 현재를 다룬 영화다.
“처녀들의 저녘 식사”도 당시 사회적으로 거칠게 다가오던 페미니즘이란 문제를 유쾌하고 발랄하게 그려 냈다.
2. 김기영 감독 “하녀”, 임상수 감독 “하녀” 비교& 분석
(1)시대성
시대가 같지 않다면, 당연히 소구하는 메시지도 차이가 날 것이다.
김기영“하녀”는 1960년대에 제작되었고, 임상수“하녀”는 2010년대에 제작되었다.
두개의 영화가 어떠한 시대성을 표현하고, 어떤 메시지를 말하고자 하는지 비교해보았다.
(김기영 “하녀”)
김기영 <하녀>가 만들어진 시기는 1960년대이다. 산업화가 진전되면서 많은 여성들이 공장에서 여공으로 일을 할 때이다. 이러한 모습은 1960년대의 모습을 잘 보여주고 있다.
해방 후 한국사회는 미군이 주둔하고 서구 문물이 유입되어 대도시화 되었다.
물질 가치의 대상인 TV, 자동차, 양장 등을 중시하며, 집에서도 TV와 재봉틀 등을 중시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러한 물질들은 성공과 상승의 상징이다. 또한, 집 자체가 산업화 시기의 사회를 대변 하는 상징물로써 이용된다. 이에 따라 하녀도 그 집에 들어가는 것 자체로 신분상승을 꿈꾸게 되며, 이는 곧 비극을 초래하게 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