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청소년복지] 저출산과 청소년 인구감소가 청소년 삶에 미치는 영향(교육 및 학교생활 관련 변화를 중심으로)

저작시기 2014.10 |등록일 2014.10.14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400원 (30%↓) 2,000원

소개글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학교 및 교실 내 학생수 감소에 따른 영향
(1) 학교 및 교실 내 학생수 감소
(2) 학교 및 교실 내 학생수 감소에 따른 영향

2. 인구변화에 대한 교육의 강조
(1) 인구변화에 대한 교육 필요성 증대
(2) 인구변화에 대한 교육 실시

3. 교육투자 증대에 따른 영향
(1) 공적 측면
(2) 사적 측면

4. 통폐합 학교 증가에 따른 영향
(1) 학교 통폐합
(2) 학교 통폐합에 따른 영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학교 및 교실 내 학생수 감소에 따른 영향

(1) 학교 및 교실 내 학생수 감소
학령인구의 감소에 따라 나타난 분명한 현상은 학교당, 학급당, 교사 1인당 학생 수가 감소한다는 점이다. 이러한 감소는 물론 학령인구의 감소가 가장 중요한 원인으로 작용했지만, 이와 함께 정부가 교육여건 개선을 위해 계속적인 투자를 해 왔기 때문에 나타난 결과이기도 하다.

<중 략>

(2) 학교 및 교실 내 학생수 감소에 따른 영향
이상의 변화에 따라 교육을 받는 청소년들은 구체적으로 어떤 변화를 경험하였을까? 이러한 변화가 아동 및 청소년들에게 미치는 영향이 무엇인지를 종단적으로 보여주는 결과는 매우 드물다. 그러나 과거 세대와 비교했을 때 학교 내에 절반 혹은 그 이하 수만큼의 교우들과 생활하는 청소년들의 경우 학교생활이나 교우관계에서 전 세대와 어느 정도는 상이한 경험을 하고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첫째, 교우관계 측면을 살펴보면 과거 한 학교당 10개 혹은 15개 이상의 학급이 있고 각 학급당 50-60명의 학생수가 있는 경우와 달리 현재의 청소년들은 학교생활에서 한결 적어진 교우들 사이에서 더욱 친밀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을 것이다. 이는 과거와 달리 거주지에 따라 학교가 배정되는 경우가 많아 초등학교->중학교->고등학교로의 진학 과정에서 동네 친구나 이전 학교 친구들과 다시 만나는 기회가 많아질 수 있기 때문에 더욱 그러하다.
그러나 이러한 접촉기회의 증가는 반드시 긍정적인 측면만 갖는다고 보기 어렵다. 적어진 학생 수로 인해 학생들의 익명성 보장 정도는 약해질 수 있고, 또한 과거 부정적인 교우관계를 맺은 경우라면 접촉 기회가 늘어난다는 것은 그러한 부정적 경험이 더욱 강화되는 계기가 될 수(예를 들어, 초등학교 때 왕따 경험이 있고 중학교 때도 유사한 경험을 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정규석, 김영미 외 저, 청소년복지의 이해, 학지사 2013
이현림, 홍상옥 외 저, 청소년 비행과 상담, 교육과학사 2014
최선화, 박광준 외 저,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양서원 2014
김태헌 저, 저출산 고령사회와 인구교육, 국고 2012
문혁준, 김진이 외 저, 가족복지, 창지사 201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