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청소년복지] 청소년활동 영역 청소년사업의 정체성 위기와 역설

저작시기 2014.10 |등록일 2014.10.14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없음

본문내용

1980년대 후반 청소년정책 주무부처가 체육관련 행정을 담당하는 개별 특정부처로 이관됨과 동시에 타 부처와 중복되지 않는 청소년활동 영역을 중심으로 한 청소년 행정력의 집중은 지난 20여 년간 세계에서 유례를 찾기 어려울 정도의 청소년활동 관련 인프라의 양적 확충을 가져 왔다. 청소년수련시설은 국립시설을 비롯하여 공공과 민간시설을 합쳐 700여 개소에 이를 정도로 확대되었다. 2000년대 초반까지는 국가 차원에서 200여종에 이르는 청소년수련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보급하였다. 주로 청소년활동 영역을 담당하는 전문 인력으로 인식되고 있는 청소년지도자의 국가 공인자격으로서 청소년지도사는 2만 여명을 상회하고 있다.

<중 략>

또 다른 한편으로 청소년수련관이나 청소년문화의 집 등 청소년활동 관련 기관이나 시설에서는 독특한 역설적 상황이 만들어지고 있다. 우선 청소년활동의 복잡성과 다양성 속에서 청소년이 진정으로 요구하는 활동 요소들은 부족하고, 제공되고 있는 청소년활동은 일반 청소년 입장에서 접근하기가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아울러 청소년 중 일상에서 청소년활동 참여가 요구되는 청소년은 좀처럼 접근하지 않고, 청소년활동을 조금 줄이고 다른 영역에 힘을 기울여야 하거나 일정한 수준의 기량을 가진 청소년은 지속적으로 접근하는 역설적 상황이 일어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청소년사업의 역설(paradox of youth work, Coussée, 2008:6-7)은 청소년활동 영역 청소년사업의 정체성 위기를 더욱 부채질하고 있다.

<중 략>

그런데 청소년활동 영역을 중심으로 겪고 있는 청소년사업의 정체성 위기는 우리사회만의 문제는 아닌 것 같다. 2000년대 들어 유럽을 비롯한 선진 각국들도 기존의 청소년사업과 청소년정책의 정체성이나 효과성의 위기를 논의(Coussée, 2008; Verschelden, Coussée, Walle, and Williamson, 2009)하며 다각적인 개선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그렇지만 문제는 청소년정책과 사업의 정체성 위기가 약한 전문성이나 사업의 비체계성, 복잡성 등과 같은 내부 요인보다는 주로 청소년의 성인으로의 이행과정 즉 라이프코스 레짐의 변화라는 보다 근원적 요인에서 비롯되고 있다는 사실이다.

참고 자료

정규석, 김영미 외 저, 청소년복지의 이해, 학지사 2013
이현림, 홍상옥 외 저, 청소년 비행과 상담, 교육과학사 2014
모경환, 이미리 외 저, 청소년문제와 보호, 교육과학사 2014
김도일, 김은하 외 저, 청소년 상담학 개론, 학지사 2014
법무부 저, 청소년의 법과 생활, 법무부 201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