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동복지론] 다문화가정 아동에 대한 이해와 문제점 및 나아가야할 방향

저작시기 2014.10 |등록일 2014.10.13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없음

본문내용

단일민족의 자부심을 내세우던 대한민국에서 더 이상 단일민족의 자부심은 현실적으로 내세워서는 안될 지표가 되었다. 얼마 전까지 다문화사회를 향해 가던 대한민국. 이제는 명백히 다문화사회라고 할 수 있을 만큼 우리 주변에는 다문화가정, 외국인들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어쩌면 다문화라는 용어자체가 차별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을지도 모르겠다. 우리와 인종이 다르다고 해서 구분해서 부르는 것 자체도 차별이라고 볼 수 있으니깐. 이미 사회깊이 뿌리내린 다문화는 이제 거부할 수도 잘라낼 수도 없는 극복해야할 대상이다. 사실 우리나라의 장점이기도 했던 단인민족이라는 특징은 우리민족의 장점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반면, 단점을 보완하기가 어렵다는 양면성을 지니고 있다.
피할 수 없는 다문화사회를 이제는 우리의 단점을 보완하고 장점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안으로 승화시켜야 하지 않을까. 프로농구를 보면 혼혈인선수의 기량이 팀의 기량을 크게 좌우하는 경우를 볼 수 있다. 흑인과 한국인 사이에 태어난 혼혈인 들은 대부분 신장과 신체능력이 우수하기 때문에 스포츠에서 두각을 보이기 쉽다. 이 관점에서 보면 다문화인들은 어쩌면 우월한 인재가 될 수 있는데 우리사회에서 다문화에 대한 시선은 그렇지 않다. 오히려 현 사회에서 다문화가정은 약자에 해당된다고 볼 수 있다. 수많은 편견들 때문인데 그러한 편견을 극복하는 순간 그들은 우리 사회에서 없어서는 안될 훌륭한 인재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참고 자료

공계순, 박현선 외 저, 아동복지론, 학지사 2013
노명희, 윤은종 외 저, 아동복지론, 정민사 2014
심윤무 저, 다시 쓰는 사회복지개론, 21세기사 2014
고명석, 박명혜 외 저, 아동복지론, 대왕사 201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