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러시아의 경제 흐름 (구소련체제에 경제에서 붕괴후 러시아 경제, 모라토리엄 선언까지 )

저작시기 2014.04 |등록일 2014.10.13 | 최종수정일 2014.11.03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러시아 경제의 흐름의 이해

목차

1. 러시아 경제의 서론

2. 체제의 전환

3. 구 소련의 붕괴와 러시아의 경제 체제변환
1) 구 소련의 붕괴과정
2) 구 소련 경제체제의 붕괴와 요인
3) 구 소련 경제체제의 붕괴의 시사점

4. 러시아 모라토리엄 선언의 배경
1) 불안한 외환 상황
2) 국제유가의 하락
3) 재정 적자의 악순환
4) 증시의 폭락

5. 모라토리엄 극복과정
1) 러시아 모라토리엄의 극복 원인
2) 루블화의 평가절하
3) 국제유가의 상승
4) 경제구조개혁의 추진

6. 러시아 경제 성장

본문내용

러시아 경제 서론
러시아는 세계에서 가장 넓은 국토를 가진 나라이다. 사실 소련이 붕괴되어 독립 국가로 갈라져 나오기 전에는 이보다 더 넓은 국토를 자랑했었다. 러시아는 ‘철의 장막’이라고 불릴 정도로 철저히 베일에 가려져 있던 나라였지만 공산주의 체제가 무너지고 급속한 개방의 물결을 타면서 급변하고 있다. 냉전 시대에 미국과 더불어 세계를 양분하고 있던 소련은 세계 곳곳에서 미국과 대립하면서 미국을 견제할 정도로 사회주의 진영의 맹주였다. 하지만 공산주의의 계획 경제와 중앙에서 모든 것을 결정하는 사회주의 체제의 경직성과 비효율성으로 인해 스스로 붕괴되어 갔다.
러시아의 경제개혁은 사회주의 시기의 부분적 개혁, 고르바쵸프에 의한 페레스트로이카, 그리고 1991년 말 이후 러시아 연방체제의 전반적이고 급진적 시장체제로의 이행기로 대별되어질 수 있다. 사실상 고르바초프가 전면에 나서기 시작한 1985년 이전에도 소련경제는 보다 본질적인 구조전환을 요구받고 있었다. 소련의 붕괴는 다양한 요소들의 결합으로 발생한 것 이지만 경제의 구조적인 침체는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었다. 사회주의 초기의 강압적인 공업화 과정에서 나타난 급속한 경제성장은 점차 둔화되어 1960년대는 6%로,1980년대는 2%대로 저하되고, 마침내 1990년에는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다. 이와 같은 소련경제의 하향화는 계획과 행정-명령경제체제가 지닌 구조적 결함을 다음과 같이 지적했다.

<중 략>

2) 구 소련 경제체제의 붕괴와 요인
구 소련의 붕괴는 경제적인 요인보다는 정치적 대외적인 요인이 더 많이 작용되었을 수도 있다. 그러나 여기서 경제적인 관점에서만 본다면 구 소련 말기의 고르바초프의 개혁정책은 소련의 경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정책임에도 불구하고 그는 분명히 경제정책보다는 정치 외교정책에 우선을 두면서 빵 없는 민주화를 실현시켰다. 국민들의 목소리가 커지고 국민 개인, 혈연 , 지연의 이기주의로 인해 경제는 위험수위를 넘어섰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