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반도 분단이 한국사회에 미친 영향을 서술하시오

저작시기 2012.04 |등록일 2014.10.13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序論
Ⅱ. 가치관의 급격한 변화
Ⅲ. 도시화
Ⅳ. 군부의 비대화
Ⅴ. 結論

본문내용

Ⅰ. 序論

대한민국은 현재 세계에서 현존하는 유일한 분단국가이다. 한국전쟁 즉, 6.25전쟁으로 인하여 같은 민족이면서도 서로 총부리를 겨눌 수밖에 없는 현실이다. 한국전쟁은 세계 전쟁 역사상 보기 드물게 독특하고도 치열한 전쟁이었다. 독특한 것은 교전 쌍방이 한 차례 씩 상대방 진영의 엔드라인까지 진격하여 상대 진영을 휩쓸다가 다시 중앙선으로 돌아와서 비김으로 전쟁을 휴전한 점을 말한다. 한국전쟁이 이처럼 치열했기 때문에 그로 인한 정치와 사회에 미치는 영향 또한 매우 크고 깊었다. 한국전쟁이 미친 정치·사회적 영향은 북한보다는 남한에서 더 심각했다. 남한의 자유민주주의 정체체제와 남한 사회의 개방성이 전쟁의 상처를 더 심하게 받도록 했기 때문이다.
한국전쟁이 한국의 사회에 미친 영향 가운데 중요한 것으로는 다음 3가지를 들 수 있다. 사회에 미친 영향으로는 1. 가치관의 급격한 변화, 2. 도시화, 3. 군부의 비대화 등을 들 수 있다. 이들 3가지 사항을 항목별로 설명해보면 다음과 같다.

Ⅱ. 가치관의 급격한 변화

6·25전쟁은 한국인들의 가치관을 급변시켰다. 전쟁기간 동안 한국인들은 죽음의 공포와 기아의 한계상황을 경험했고, 휴전 후에도 상당기간 폐허 속에서 굶주림과 전쟁의 공포를 안고 살았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